추옹유고 ()

목차
관련 정보
추옹유고
추옹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김순행의 시 · 서(書) · 서(序) · 기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김순행의 시 · 서(書) · 서(序) · 기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불분권 1책. 필사본. 편자와 필사연도를 알 수 없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시 40수, 서(書) 7편, 서(序) 4편, 기(記) 3편, 제문 4편, 애사 2수, 논(論) 1편, 제(題)·잠(箴)·대학변의(大學辨疑)·쇄록(瑣錄)·삼산흥학록(三山興學錄)·유제생문(諭諸生文)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쇄록」 중 보개산일록(寶蓋山日錄)은 1717년에 보개산 영은암(靈隱庵)에서 스승 김창흡(金昌翕)을 모시고 유숙기(兪肅基)·민형수(閔亨洙)·정언환(鄭彦煥) 등과 20여일 동안 글을 읽으면서 지낸 일을 기록한 것이다.

「대학변의」는 평천하장(平天下章)·제가장(齊家章)·정심장(正心章)·성의장(誠意章)에 대하여 의난처(疑難處)를 변론한 것으로, 『대학』을 연구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삼산흥학록」은 1720년 삼산현에 부임하여 그 고을 9개면의 훈장들과 보은의 상현서원(象賢書院)에 모여 주희(朱熹)의 남강서원(南康書院)의 규제와 성제원(成悌元)과 조헌(趙憲)의 유제(遺制)에 따라 흥학절목(興學節目) 6조를 채택한 내용이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