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일방산사 ()

목차
한문학
작품
고려 중기에 이규보(李奎報)가 지은 한시.
목차
정의
고려 중기에 이규보(李奎報)가 지은 한시.
내용

고려 중기에 이규보(李奎報)가 지은 한시. 칠언절구로, 작자의 문집인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권14에 수록되어 전한다.

“화창한 바람 따뜻한 날 지저귀는 새소리/수양버들 그늘 속에 문은 반쯤 닫히고/땅에 가득 떨어진 꽃이파리 산승은 취해 누웠나니/아직도 태평세월의 자취 남은 곳은 산마을[風和日暖鳥聲喧 垂柳陰中半掩門 滿地落花僧醉臥 山家猶帶太平痕].” 시인은 이 작품에서 봄날 산 속의 절을 찾아갔다가 목격한 자연 그대로의 화평한 정경을 그리면서, 단순한 서경에만 머물지 않고 태평시절에 대한 간절한 꿈을 노래하고 있다.

내우외환의 소용돌이 속에 온갖 어려움을 겪어야만 하는 세상 형편에서 볼 때, 산사의 조화로운 모습은 벅찬 감격을 자아낸 것이다. 인간과 자연의 합일이 가능한 세계, 그것은 이규보가 추구한 태평시절의 한 양상이다.

참고문헌

『동국이상국집』
집필자
김진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