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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전기의 문신, 고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4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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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전기의 문신, 고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석인본. 14대손 광유(光維)가 1894년(고종 31)에 간행하였다. 권말에 16대손 희석(熺錫)의 발문이 있다.

권1에 시, 권2에 논(論), 권3에 가장·묘갈명, 부록으로 하천별집(霞川別集), 고경명(高敬命)의 제봉유고(霽峯遺稿), 고경조(高敬祖)의 구암유고(龜巖遺稿), 고인후(高因厚)의 학봉유고(鶴峯遺稿) 등이 있다.

이 중 시는 절구(絶句)와 율시(律詩)·배율(排律) 등 여러 형식의 시가 실려 있으나 칠언율시가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며, 차운시(次韻詩)·부운시(附韻詩)·화답시(和答詩)의 형식으로 된 것이 대부분이다.

그 내용은 주로 공리(功利)에 얽매이지 않고, 금서(琴書)에 정을 붙이는 데에서 즐거움을 찾겠다는 것들이다. 또한, 시를 통하여 조광조(趙光祖)와 박상(朴祥)·윤순향(尹順鄕) 등과 친교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논 중 「백이론(伯夷論)」은 주(周)나라의 녹을 먹기 부끄러워 고사리를 캐먹다 죽었다는 은(殷)나라 백이의 이야기로서, 국가간의 도(道)와 군신간의 예·충절 등을 논한 것이다.

「한고불영양의론(漢高不迎良醫論)」은 한나라 고조가 의사를 거절한 이야기를 예로 들면서 부귀영화가 인간의 생사를 좌우할 수 없는 것이며, 국가의 안위 역시 하늘에 달려 있음을 논한 것이다.

「장량용한고론(張良用漢高論)」에서는 한나라 고조가 장량의 도움을 받아 천하를 통일한 것은 사실이지만 장량의 마음은 공리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복수하는 데 있었던만큼 장량이 한고조를 이용한 셈이었음을 말하였다.

「이격문정론(籬隔文庭論)」은 천속지친(天屬之親), 곧 형제간의 우애를 강조한 것이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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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김경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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