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
단체
교육에 관한 연구 및 사업수행을 위하여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
정의
교육에 관한 연구 및 사업수행을 위하여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
개설], [설립목적

1972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정부출연연구기관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운영, 육성되고 있는 국책연구기관이다. 설립목적은 한국의 전통과 현실에 알맞는 새로운 한국적 교육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에 관한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한국 교육이 당면한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혁신적인 교육체제를 개발함으로써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연원 및 변천

설립 후 연혁을 간략히 살펴보면, 1972년 8월 설립된 이래 1974년 8월에 라디오학교방송을 시작하였고, 1975년 8월 현재의 위치인 서울특별시 서초구 우면동으로 신축, 이전하면서 본격적인 연구·방송시설을 갖추었으며, 1975년 9월부터 초·중등학교 교육발전사업에 착수하였다.

1978년 영국 브리태니커사가 세계 10대 교육 연구기관을 선정, 수여한 황금기념표창상(Golden Anniversary Citation) 수상을 비롯하여 사회 분야에서 최우수 업적을 남긴 연구기관으로 세종문화상(1992),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와 체코공화국 교육부가 수여하는 코메니우스상(Comenius, 1994), UNESCO 방콕사무소가 수여한 아시아지역 우수 연구기관상(Education Award, 1997) 등을 수상한 바 있다.

1990년 교육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송출을 KBS와 분담해왔던 교육방송 제작업무가 개발원에 전담됨에 따라 기존의 방송조직을 확대 개편하여 개발원 부설 기관으로 교육방송을 설치하였다. 그러다가 1997년 부설 교육방송 및 멀티미디어교육연구센터가 한국교육방송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으로 각각 분리·독립하였고, 직업기술교육연구기능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생기면서 그쪽으로 이관되었다.

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족하면서 교육과정 연구·개발 기능은 교육과정평가원으로 이관되었다. 대신에 개발원은 학점은행 운영, 교육통계사업을 수임하였고 2000년에 들어서는 개발원 내에 평생교육센터가 설치됨으로써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포괄하는 교육정책 전문 연구·사업기관으로 그 면모를 일신하였다.

기능과 역할

개발원의 주요 기능은 교육정책연구, 학교평가사업, 평생교육센터운영사업, 학점은행제운영사업, 교육통계사업, 방송통신고운영사업, 영재교육연구사업, 한국 바로 알리기 사업 등이 있다.

2008년 들어 기구는 원장 아래 기획처, 학교정책연구본부, 고등·인재정책연구본부, 교육통계·정보 연구본부, 학교컨설팅·평가연구본부, 사무국 등으로 변경되었으며, 2008년 현재 연구직 123명, 행정직 122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각 부서의 기능 및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정책연구본부 : 교육제도와 행정, 교원정책, 학생과 학부모 연구, 교육복지 연구, 영재교육과 관련된 연구 및 탈북청소년지원 사업을 주로 하는 부서이다. 교육제도와 행정에 관한 연구는 주로 교육법 및 입법정책, 교육제도의 구조와 운영, 교육 행정과 재정의 정책 분석 및 평가, 교육 행정과 재정의 효율적 운영방안과 체제 개편, 국가 및 지방 교육행정기관에 관해 초점이 맞춰지며, 교원정책에 관한 연구는 교원 관련 통계자료 생성 및 보완, 교원 양성 및 연수기관 평가 관련 연구, 교원관련 국제비교에 중점을 둔다.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연구로는 학생의 학습 및 발달에 관한 연구, 학생의 생활 및 문화 관련 연구, 학생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 관련 연구, 학생 및 학교보건· 환경·안전관리 관련 연구, 학부모의 의식 및 역할에 관련된 것이고, 교육복지에 관한 연구는 교육취약 집단 및 지역의 교육복지사업 정책, 방과후 교육관련 정책 연구, 국가 및 지역수준의 교육복지체제 구축 지원, 교육복지정책 효과 및 성과의 분석 등에 대한 것이다.

영재교육에 관한 연구는 영재교육, 영재교육 교원연수 실시, 영재교육 종합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에 대해 이루어지고, 탈북청소년지원 사업을 위해 북한이탈주민의 교육, 북한교육의 실태와 동향에 관한 연구, 남북한 교육통합에 관한 연구 등을 수행한다.

② 고등·인재 정책 연구본부 : 고등·인재정책연구본부는 고등교육정책, 인재교육 및 평생교육, 대학입학제도, 대학정보공시센터, 국제교육개발협력 등과 관련된 연구와 사업을 위주로 한다. 연구 분야를 세분화하면, 고등교육 개혁지원, 고등교육 평가관련 연구, 고등교육정책 및 개혁국제동향, 성인 계속 및 평생학습시스템 구축방안, 통합적 평생학습 시스템 구축 방안, 대학입학 전형 정책, 고교, 대학의 교육연계에 관한 연구, 해외 대학입학전형에 관한 연구 등이 그것이다. 이 외에 대학정보 공시에 관한 기획 및 연구, 대학정보공시 양식 보급, 정보 수집, 관리 및 개선에 관한 연구, 국제교육 및 과학기술협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국제교육정책, 학교 등의 발전을 위한 컨설팅, 국제교육 및 과학기술 관련 국제기구와 지역단체 등과의 연구협력 등을 수행하고 있다.

③ 교육통계·정보 연구본부 : 교육관련 실태조사와 방송통신고등학교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국내 최대의 교육자료 정보센터로서, 교육연구 업무 수행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처리하여 교육연구 개발 및 실천에 기여하는 기관 혹은 개인에게 최적의 자료를 제공하며, 교육자료·정보 체제의 개선·발전을 위한 업무개발 및 정보연구를 수행한다.

세부적으로는 국가 수준의 교육통계 정보를 주기적으로 조사·수집·분석하고, 그 결과를 종합한 ‘교육통계연보’, ‘교육통계편람’, ‘간추린 교육통계’ 등의 다양한 자료집을 매년 발간·보급하는 교육통계조사사업이 있다.

또한 교육통계조사 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통계정보 분석·관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홈페이지 운영을 통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통계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통계DB 구축·운영 사업, 교육통계 분야의 국제교류센터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UNESCO 등 여러 국제기구의 교육통계 지표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매년 OECD교육지표를 발간·보급하는 교육통계 국제교류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방송통신고등학교를 원격 운영하고,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며 원격교육과 관련된 연구 및 컨설팅을 한다. 원격교육을 통한 평생교육을 연구하는 사업을 맡고 있다.

④ 학교컨설팅·평가연구본부 : 학교컨설팅, 교육기관평가연구, 교육시설·환경연구, 교과교실지원, 사교육 없는 학교지원 사업을 주로 한다. 보다 높은 수준의 학교교육이 실현되기 위한 지원으로 학교컨설팅을 수행하고 교육기관을 평가하며 아울러 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한 조사와 연구, 교과교실제 관련 연구 및 컨설팅 사업, 사교육 없는 학교 지원사업 및 우수학교 운영모델 개발 및 보급에 관한 사업을 하고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DB를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황

한편 세계 각국의 교과서·문헌·백과사전 등에 나타난 한국 관련 내용 중에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고, 오류·왜곡의 부당함을 밝혀줌으로써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범정부적, 범국민적 국익사업을 추진했던 한국 바로 알리기 사업은 2003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으로 이관하였다. 기관내의 도서관에는 11만여권의 장서와 45만매의 에릭(ERIC) 마이크로피시필름 등을 보유하고 있어 전 세계의 최신교육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 교육의 국제적 창구 역할을 담당하면서 축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활발한 인적·학술적 교류를 통한 국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하고자 해외 각종 연구기관과의 교육적 교류 및 협력, 국제 공동 연구 개발, 아·태지역 교육 혁신 프로그램 한국위원회 업무, 국제 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00년 들어 개발원은 인간·자율·창의·다양성·효율 등을 지향하면서 연구와 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높이고자 하였다.

2008년 현재 제14대 진동섭 원장 취임이후 사교육 없는 학교 지원 사업, 교과교실지원센터, 탈북청소년지원센터 주관기관으로 지정된 뒤 한국교육이 당면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체제를 개발하고자 한층 더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www.kedi.re.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노숙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