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회 ()

단체
1953년 4월 부산에서 한국교육학 연구의 자율을 존중하고 그 발달과 보급을 꾀하기 위하여 발족된 학회.
정의
1953년 4월 부산에서 한국교육학 연구의 자율을 존중하고 그 발달과 보급을 꾀하기 위하여 발족된 학회.
연원 및 변천

1952년 12월부터 뜻있는 교육학자들의 발기로 학회설립이 추진되어, 이듬해에 피난지 부산에 자리 잡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강당에서 창립총회를 열었다.

창립 당시의 회원은 47명이고 초대 회장에는 김기석(金基錫)이 취임하였으며, 회원의 자격은 교육학과 관련 있는 연구 분야에 종사하는 자로서 본회 회원 2명 이상의 추천을 얻은 자로 하였다.

창립 후 1955년까지는 연차총회의 발표 이외에 두드러진 활동이 없었으나, 1955년 9월부터 월례발표회를 개최하는 한편, 1959년 5월부터 연차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특별강연·주제 강연·심포지엄·개인연구발표 등으로 되어 있다.

월례발표회는 꾸준히 계속되어 1967년 9월에 100회 기념발표회가 개최되었고, 연차학술발표대회 역시 매년 서울과 지방의 대학에서 번갈아 개최되고 있다.

한편 1965년 11월 경북지회 창립을 비롯하여 1970년 7월까지 전국에 10개 지회가 설치되었고, 1966년 사회교육연구회를 선두로 1967년 교육심리학연구회, 1967년 교육과정연구회·교육행정학연구회·교육사교육철학연구회 등 13개 분과연구회가 설립되었다.

이처럼 1960년대 중반 이후 학회조직이 확대되어 전국에 지회를 가지게 되고 학문영역에 따른 분과연구회가 설립되어 활동이 활발해지자, 분회의 월례발표회를 연 2회 정도로 줄이게 되었다.

그 동안 학회의 사무실은 1975년에 중앙교육연구원, 1976년에 한국행동과학연구소 등으로 이전하였다가 1983년 9월에 한국교육개발원내에 정착하게 되었다. 학회의 목적은 “교육학 및 그 인접 분야의 연구와 관련활동을 통하여 교육학 연구의 발전을 기하고, 나아가서는 한국의 문화발전과 문화창달에 기여함.”으로 되어 있다.

조직은 회장·부회장·상임이사(사무국장) 각 1인, 선임이사 6인, 당연직이사 13인 이상, 감사 2인 등이며, 각 분과연구회와 지회별로 회장 이하 부회장, 운영위원, 감사, 간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원은 종신회원·정회원으로 구분되는데, 회원 수는 창립 당시 47명에서 1958년에 113명, 1963년에 199명, 1981년에 1,000여명, 1989년에 1,247명, 1998년에 1,993명, 2008년 현재 3100여명으로 증가되었다.

현황

2008년 3월 현재 분과연구회는 교육철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심리학회, 한국교육과정학회, 한국평생교육학회, 한국교육사회학회, 한국교육사학회, 한국비교교육학회, 한국유아교육학회, 한국도덕교육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공학회, 한국초등교육학회, 한국상담교육학회, 한국통일교육학회, 한국통합교육학회, 한국교육원리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영재교육학회 등 19개가 있다.

기능과 역할

기본사업으로는 정기연차 및 수시 학술연구회합의 개최, 학회지 및 기타 출판물의 간행, 회원의 연구활동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 국내외의 교육학 및 인접 과학학술단체와의 제휴, 기타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업 등으로 되어 있다.

학회지인 『교육학연구』는 1963년 6월에 창간되어 1년에 1권을 연 4회 이상으로 나누어 발간하고 있다. 1994년부터는 1호, 3호, 5호는 게재응모논문을 심사하여 싣고, 2호와 4호는 연차학술대회 세미나 논문집을 기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비정기적으로 『교육학논총』과 『교육학연구 : 모노그라프』를 발간하고 있다. 그러다가 1998년부터는 종전과 달리 춘계 및 연차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은 자료집으로 간행하고 학술지인 『교육학연구』는 자유응모한 논문중에서 심사하여 게재하고 있다.

그동안 학회에서 간행한 저서로는 1960년에 『교육개혁의 일반과제』·『교직자단체의 제문제』, 1963년에 『교육행정제도의 개선을 위한 연구』, 1966년에 『한국교육의 성장과 교직단체』, 1968년에 『교육과 국가발전』·『교육의 동향』, 1969년에 『한국교육20년』, 1971년에 『교육의 철학적 이해』, 1973년에 『한국교육학연구사』·『한국교육학회 20년사』·『교육의 논단』, 1974년에 『교육문제총서』(6권)·『한국 새마을교육에 관한 연구』, 1977년에 『사회변동과 교육의 역할』, 1980년에 『복지사회와 교육』, 1981년에 『유아교육』, 1983년에 『교육과 사색』, 1984년에 『한국교육학의 탐구』, 1993년『교육탐구의 세월:한국교육학회 40년사』등이 있다.

또한 학술활동을 장려하고 자질향상을 고무하기 위하여 1972년부터 교육학 분야의 우수한 저작과 논문을 설정하여 시상하는 학술상과 논문상을 제정, 시상해오고 있다. 1994년 연차학술대회에서 처음으로 국내박사학위논문상을 시상하였다. 1993년 4월에는 ‘21세기를 대비한 교육개혁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학회창립 40주년기념 학술대회를 비롯하여 매년 2회 이상의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교육학연구의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2004년에는 2003-2004년의 『학회요람』을 개정·발간하였고, 2006년 추계학술대회부터는 자료집에 공식 ISBN호수를 부여하였으며, 2007년 제 38대 윤정일 회장이 취임한 뒤 전체회원을 일반회원과 기관회원으로 구분하고 2005-2006년의 『학회요람』을 개정하여 체계적으로 회원관리를 하는 등 명실공히 한국교육학 연구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학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교육학회(www.ekera.org)
집필자
노숙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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