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단체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연구와 교육현장의 개선을 위한 학술단체.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연구와 교육현장의 개선을 위한 학술단체.
설립목적

우리나라 정신박약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특수교육 담당교사와 특수교육 행정전문직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특수교육기관을 위한 지원 및 협력 체제를 강화함과 동시에 실제적인 교육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정신박약아 교육의 이론개발 및 현장교육의 질적 개선과 그 발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김정권(金正權), 여광응(呂光應) 등이 중심이 되어 1974년 12월에 대구에서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97년 1월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로 변경하였다.

설립 직후에 특수학급교육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한 것을 비롯하여, 1977년부터 연 2회 전국특수학교 담당교사 연수를 실시하여 1998년 현재까지 43회에 이르고 있고, 1983년부터 연 1회 전국특수교육전문직(특수학교장 및 교감, 특수학급 설치학교장 및 교감, 특수교육 담당장학사)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1974년에 기관지 『특수학급교육』을 창간, 1982년부터 제호를 『특수아동교육』으로 바꿔 1998년 현재 24호까지 발간하고 있다. 그리고 정신지체·정서장애·학습장애·중복장애 등을 포함하는 전문 학술연구와 현장 실천자료를 개발, 보급할 수 있는 전문잡지로서 『발달장애연구』를 발행하였다.

회원자격은 정신지체교육 및 심리를 전공하거나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자 중 본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 되어있다. 현재 전국 16개 시·도에 지회가 구성되어 있고, 산하지회를 포함하여 회원 수는 1998년 3월 현재 1,385명에 달한다.

현황

2008년 6월 1일자로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학술지명도 『지적장애연구』로 바뀌었다.

참고문헌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www.kaid.kr)
집필자
노숙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