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 유문진주암 ( )

목차
과학기술
개념
함경남도 홍원군 경포리 경포역에서 동쪽으로 약 2km 정도 떨어진 경포바다 기슭에 있는 암석.
목차
정의
함경남도 홍원군 경포리 경포역에서 동쪽으로 약 2km 정도 떨어진 경포바다 기슭에 있는 암석.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278호. 진주암 주변은 해발 170m 높이의 삼월봉을 중심으로 한 바다 기슭의 경사면이다.

주변 지질은 중생대 말에 해당하는 홍원통의 암석과 이를 관입한 응회암 및 산성분출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층은 하부로부터 역암(礫岩)·석영반암(石英斑岩)·응회암(凝灰岩) 및 유문-진주암이다.

유문암은 응회암을 뚫은 모양으로 삼월봉 바다 기슭의 단면 700m 사이에 수직으로 퍼져 있다. 유문암과 응회암 사이에 진주암이 있으며, 그 두께는 2∼3m이다. 유동구조를 보이는 유문암에는 유리질 성분이 많다.

진주암에는 파란 유리나 밤색알 처럼 굳어진 유리모양의 크고 투명한 자주색을 띤 비정질 광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중생대 말에서 신생대 제3기초에 걸쳐 생긴 분출암의 대표적인 암석이다. 홍원 유문―진주암은 바다 경치를 더욱 아름답게 하며 지구 역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집필자
양승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