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화암사 우화루 ( )

목차
관련 정보
완주 화암사 우화루 정면
완주 화암사 우화루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북도 완주군 경천면 화암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창된 사찰건물. 불전. 보물.
목차
정의
전라북도 완주군 경천면 화암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창된 사찰건물. 불전. 보물.
내용

198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2층누각 맞배지붕 건물. 같은 경내에 있는 극락전과 내정을 사이에 두고 남북축선상에 놓여 있으며, 사찰 전방에 일반적으로 놓이는 누각건물 형식의 건물이다.

지층(地層)에는 기둥을 세워서 외부와 통하게 하고, 뒤쪽에는 축대에 맞추어 2층 마룻바닥이 내정의 지반과 거의 같게 놓여, 건물의 전방에서는 2층이지만 내정쪽에서는 단층집으로 보이게 하였다. 공포는 내외 삼출목(三出目) 다포계의 집이다.

내부에는 남쪽에만 고주 2개를 세우고 있고, 이 고주 위에서 대량(大樑)을 받아 한쪽에는 짧은 툇보[退樑]를 보내고 있어서, 대량이 길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있다. 대량 위에서는 높은 포대공을 짜올려 이 위에 또 종보를 올리고 종보 중앙에서 다시 높은 판대공을 올려 종마루를 받들고 있다.

이 건물은 특히 대량과 종량 높이에 차이를 많이 두어 그 사이에 높은 화반[花盤 : 주심도리 및 장여를 받는 초새김한 받침]을 장식하는 특수한 구조를 하고 있는데, 이는 도리 수를 줄이고(5량) 지붕 물매를 맞추고자 함이다.

공포 쇠서[牛舌]의 외부쪽은 끝이 밑으로 처지면서 약간 뾰족해지는 조선 초기·중기 형식을 취하고 내부로는 당초문이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건물 외부로 보아 누상 남면에는 판벽을 막아 각 칸 사이의 중앙에 판문을 달았고, 양쪽을 판벽으로 막고 북쪽은 벽 없이 통하여 극락전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1981년 보수할 때 나온 상량문에는, 성달생(成達生)이 중창한 이래 1711년(숙종 37)까지 여섯 차례 중창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그리고 건축양식에 있어서 극락전과 비슷한 점을 보이고 있어 조선시대의 건물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보물 1(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완주화암사극락전조사보고서」(장경호, 『문화재』 12, 문화재관리국,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장경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