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혼참경가 ()

조선민요집성 / 화초가
조선민요집성 / 화초가
고전시가
작품
1927년에 지은 작자 미상의 가사.
정의
1927년에 지은 작자 미상의 가사.
구성 및 형식

국한문필사본. 총 244구. 『조선민요집성』 영남 내방가사편에 수록되어 전하고 있다. 정묘년 3월 17일 외조부모의 회혼일을 맞아 외손녀가 회혼식에 참석하면서 외조부모의 복록과 만수무강을 노래한 작품으로, 「회혼경축가」와 그 배경이 동일한 작품이다.

또한, 이 작품의 작자는 「회혼경축가」에서 보인 작자의 먼저 죽은 언니의 딸로서 16세 때 경상남도 밀양의 삼랑진에 출가한 사람이다.

내용 및 평가

300리 고향길을 멀리 떠나 고향과 외가를 그리워하면서도 출가한 몸이라 마음뿐이다가 외조부모의 회혼일을 맞아 참석하게 된 기쁨과 외조부모의 만수무강을 축원하며, 다시 일가친족들과 헤어짐을 아쉬워하는 심정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출가한 아녀자의 표현하고자 하는 갖가지 안타까운 심회를 간결한 문체로 잘 드러내고 있다.

참고문헌

『가사문학연구(歌辭文學硏究)』(서원섭, 형설출판사, 1978)
『주해가사문학전집(註解歌辭文學全集)』(김성배 외 편, 집문당, 1977)
『조선민요집성(朝鮮民謠集成)』(방종현 외 편, 정음사, 194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서원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