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림사 사천왕상 복장 금강반야론 ( )

보림사 사천왕상 복장 금강반야론
보림사 사천왕상 복장 금강반야론
불교
문헌
문화재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봉덕리 보림사에 소장된 불교경전. 복장유물.
정의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봉덕리 보림사에 소장된 불교경전. 복장유물.
개설

『금강반야론』은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을 풀어 쓴 주석서이다. 보림사목조사천왕상(보물, 1997년 지정)의 복장유물로 1998년 8월 20일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서지적 사항

1책. 저지(楮紙)에 8행 14자이며, 크기는 전체 31㎝×21.1㎝, 반곽 22.7㎝×17㎝이다.

내용

1242년(고종 29) 임인년 간본을 15세기에 후쇄한 판본이다. 본래 고려대장경에 편입되어 있는데, 그 중 이 판본만을 별도로 조선 전기에 간행한 것으로 보인다. 발행사항은 미상이나 원간기는 “壬寅歲高麗國大藏都監奉勅彫造(임인세고려국대장도감봉칙조조)”로 되어 있어, 1236년 해인사대장경판을 만들기 위해 설치한 대장도감에서 제작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의의와 평가

고려시대 판각된 송광사 소장의 고려 교장을 조선 세조 때 재차 인출한 판본으로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이 역시 동일한 사례로 학술적·역사적 가치가 크다.

참고문헌

『보림사』(최인선·양기수·김희태, 학연문화사, 2002)
『문화재도록 ·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8)
「보림사 사천왕상 복장불서」(송일기, 『전남향토문화백과사전』, 2002)
「장흥 보림사 사천왕상 복장불서 지정조사보고서」(송일기·전종주·김희태, 『지방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 전라남도, 1998.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희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