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불화는 불법을 수호하는 호법신중(護法神衆)을 그린 불화로서, 본래 쌍계사 팔상전에 봉안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쌍계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조선 후기 1790년(정조 14)에 평삼(平三)·국인(國仁)·극찬(極贊) 등의 화승이 제작하였으며, 2003년 4월 17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화면의 상단에는 제석천(帝釋天)과 범천(梵天) 및 천부중(天部衆), 하단은 위태천(韋駄天)을 중심으로 천룡팔부(天龍八部)를 묘사하였다. 화면에 표현된 인물 구성은 여백이 거의 없이 빽빽하며, 그 주위는 황록색의 채운(彩雲)과 화려한 문양이 장식되어 전체적으로 복잡한 느낌을 준다. 색채는 적색과 녹색이 주조를 이루며, 청색·황색·갈색 등이 함께 사용되었다.
녹색의 원형두광을 두른 제석천과 범천은 상체만 표현되었는데, 둥근 얼굴에 팔자형 눈썹과 조그만 눈, 코, 입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화려한 보관을 쓰고 두꺼운 천의를 입고 있는데, 양 소매 위로 레이스와 깃털형의 장식이 묘사되어 있으며 목에 흰색의 깃이 둥글게 접혀 있어 보살의 천의와는 다르다. 주위에는 중앙을 향하여 합장을 한 네 보살과 홀을 든 일궁천자(日宮天子)와 월궁천자(月宮天子)가 시립하였으며, 비파·피리·소라·장구 등의 다양한 악기와 번(幡)을 든 천인이 작게 표현되었다. 하단 중앙에는 위태천이 날개형 투구와 화려한 갑옷을 입고 합장하고 있으며, 그 주위로 팔부중과 비슷한 모습을 한 11구의 천군(天軍)들이 합장하거나 칼 등의 무기를 든 채 다양한 표정과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 신중도는 1781년 제작된 「쌍계사국사암신중도」을 모본으로 하여 제작된 것으로서 채색도 잘 남아 있으며 보존상태도 양호하다. 전통적인 도상을 계승하여 제작된 작품으로 이후 호남지역 신중도의 전형적인 도상이 되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