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낭도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및 퇴적층 ( 발자국 )

동물
유적
국가유산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에 있는 공룡발자국 관련 화석산포지. 동물화석.
국가자연유산
지정 명칭
여수 낭도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麗水 狼島里 恐龍발자국 化石産地)
분류
자연유산/천연기념물/지구과학기념물/고생물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천연기념물(2003년 02월 04일 지정)
소재지
전남 여수시 화정면 낭도리 산115-2번지 등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에 있는 공룡발자국 관련 화석산포지. 동물화석.
개설

이 일대에는 6천 5백만 년에서 8천 1백만 년의 연대를 보이는 백악기 후기 지층들, 즉 경상층군 상부에 해당하는 지층들이 분포하고 있다. 이들 퇴적암은 대부분 측방 연속성이 양호한 역암 · 사암 · 이암 · 실트스톤 및 셰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퇴적암 외에 응회암 · 집괴암 · 암맥 · 암상 등 화성암이 협재되거나 관입된 상태로 발달한다. 이 공룡발자국 유적지는 2003년 2월 4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내용

공룡발자국은 대부분 회색 내지 암회색 세립질 사암이나 실트스톤 이암층에 보존되어 발견된다. 발자국화석이 산출되는 성층면에는 건열과 연흔 등의 퇴적구조와 무척추동물의 생흔화석이 함께 산출된다.

낭도리에 보존되어 있는 공룡 발자국은 조각류의 보행렬이 11개, 수각류의 보행렬이 3개가 관찰된다. 발자국의 크기는 조각류의 경우 약 20㎝에서 50㎝까지 다양하며 수각류는 대부분 30㎝ 이하의 소형이다.

현황

공룡발자국은 낭도리 외에도 여수시 화정면의 여러 섬, 즉 적금도 · 사도 · 추도 · 목도 등지에도 다양한 공룡 발자국들이 발견된다. 이들 섬들에서 발견된 공룡발자국 화석은 총 3,800여점이, 보행렬은 총 127개가 확인되었다.

발자국 화석은 낭도리에서 978점, 사도 818점, 추도 1957점, 목도 50점, 적금도 20점이 각각 산출되었다. 종류별로는 조각류가 80%, 용각류가 17%, 수각류가 3%의 비율을 보인다.

낭도리를 비롯하여 사도와 중도, 장사도에 분포하는 응회암에는 규화목이 보존되어 있다. 이들은 구과류(Coniferous)에 속하는 2개 속(Cupressinoxylon, Taxodioxylon)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낭도리의 식물화석은 그 조직을 관찰한 결과 ‘Taxodioxylon’과 1개의 쌍자엽식물(Dicotylodonous)의 목재로 확인되었다.

의의와 평가

여수 낭도리 공룡발자국화석 산지는 5개 섬에서 4천여 점의 공룡발자국 보고되었으며, 세계 최장의 84m 조각류 보행렬이 확인되었다. 또한 목재화석, 연체동물화석, 개형충, 생흔화석 등 다양한 화석이 보고 되었으며, 연흔, 건열, 층리, 결핵체 등 퇴적구조가 풍부한 백악기(BC 1억3500만년 ~ 6500만년) 최후기고환경 해석 최적지이다.

공룡발자국 화석과 함께 발견되는 다양한 무척추동물의 생흔화석들은 당시의 이곳 퇴적환경이 충적선상지, 충적평원 및 호수였음을 알려준다.

참고문헌

『여수 공룡화석지 종합학술조사』(전남대학교한국공룡연구센터·여수시, 2002)
『여수일대 공룡화석 및 지질환경 기초 학술조사』(전남대학교한국공룡연구센터·여수시, 200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