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무진정변과 관련된 노비.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관련 사건
무진정변(1268년)
목차
정의
고려후기 무진정변과 관련된 노비.
생애 및 활동사항

가계, 출신지는 알 수 없으나 궁궐의 초노[抄, 抄奴]였다고 한다. 1268년(원종 9) 3월 21일(壬申) 몽고가 사신을 보내와 무신집권자 김준(金俊) 부자(父子) 및 동생 김충(金冲, 金承俊)을 몽고 수도인 대도(大都)로 입조(入朝)하게 하자, 김준이 장군 차송우(車松祐)와 함께 몽고 사신을 죽이고 국왕 원종을 폐위시키려 하였다. 당시 몽고 황제와 보다 긴밀하게 연결하여 실추된 왕권을 회복하려던 원종은 김준의 처사에 대해 반대하면서 낭장(郎將) 강윤소(康允紹),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 임연(林衍) 등으로 하여금 김준을 제거하게 하였다.

이에 강윤소와 임연은 환관(宦官) 최은(崔은)·김경(金鏡) 등과 밀모하였고, 같은 해 12월 21일(丁酉) 원종이 환관 김경(金鏡)에게 명하여 김준을 궁궐로 불러서, 호위하는 군사가 없는 김준을 정사당(政事堂)으로 유인하였다. 이때 초노 김상이 철퇴로 김준을 쳐서 죽였으며, 김자후(金子厚, 환관 金子廷의 동생)는 뒤따라 들러온 김충을 살해하였다. 이로써 왕권회복과 출륙환도(出陸還都)를 염원하던 원종 측근에 의해 10년동안 유지되어온 김준정권은 붕괴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임연·임연정권 연구』(신호철 외, 충북대학교 출판부, 1997)
「원종대의 권력구조와 정국의 변화」(강성원, 『역사와 현실』17, 1995)
「임연정권과 고려의 개경환도」(김당택, 『이기백선생고희기념 한국사학논총』상: 고대편·고려시대편, 일조각, 1994)
「임연정권에 관한 연구」(성봉현, 『호서사학』16, 1988)
「고려무인정권 말기의 대몽정책」(장세원, 『군산실업전문대 논문집』7, 1984)
집필자
장동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