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고향 (내 )

영화
작품
1949년 북한의 국립영화촬영소가 제작한 최초의 극영화.
목차
정의
1949년 북한의 국립영화촬영소가 제작한 최초의 극영화.
내용

1949년 김승구 시나리오, 강홍식 연출로 제작된 북한 최초의 극영화로, 1947년 세워진 국립영화촬영소(현 조선예술영화촬영소)에서 자본과 인력을 총동원하여 만든 해방 영화이다.

내용은 소작인 청년 관필이 조선인민혁명군으로 성장하는 이야기이다. 관필의 아버지가 죽자 최주사는 소작을 떼지 않는 조건으로 관필의 가족을 자기네 머슴처럼 부린다. 대신 5년 후에 소작 주던 땅을 불하해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정작 5년이 지나자 관필이 자기네 선산의 나무를 베어판다는 이유로 소작을 떼겠다고 억지를 부린다. 관필은 이 사실을 따지러 갔다가 최주사의 아들 인달과 싸움이 붙어 감옥에 간다.

감옥에서 관필은 김선생이라는 인물을 통해 해방을 위해 싸우고 있는 인민혁명군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 둘은 탈옥하여 인민군에 입대한다. 거기에서 정신적, 육체적 훈련을 거친 관필은 간부로 성장한다. 한편 관필이 없는 사이 그의 고향에서는 일제의 수탈이 강도를 더해가 수많은 사람들이 징용에 끌려가고 관필의 약혼녀인 옥단도 공출된다. 관필을 비롯한 인민군의 전투과정과 고향의 비참한 모습이 교차편집 되며, 조선인민군이야말로 민족을 수난에서 구할 수 있는 존재라는 의미를 구축해간다. 해방 후 간부가 되어 돌아온 관필과 공출 갔다 돌아온 옥단의 만남으로 영화는 마무리된다.

원래의 제목은 ‘고향’이었는데 김일성의 조언으로 ‘내 고향’이 되었다고 한다. 유경애, 박학, 문예봉 등 월북영화인들이 등장하고, 관필 역의 유원준은 이 영화로 데뷔해 1998년 사망하기까지 북한을 대표하는 남자배우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의의와 평가

북한에서 국립영화촬영소를 설립한 후 처음으로 내놓은 극영화인 만큼 월북영화인들의 힘으로 만들어졌지만, 상업적 경향으로 기울어가던 남한 영화와 달리 사회주의 영화의 형식과 내용을 보여주는 시도를 하였다. 한국의 대표적 감독이자 북한에서 활동한 바 있는 신상옥 감독은 이 영화를 ‘북측영화 중 최고의 작품’이라고 평가하였다.

참고문헌

『신문·잡지·광고로 보는 남북한의 영화 연극 방송 1945~1953』(이명자, 민속원, 2014)
『광명백과사전』(평양: 백과사전종합출판사, 2008)
『문학예술대사전』(평양: 사회과학원, 2006)
「해방기 남북한 영화에 나타난 근대성과 여성담론 비교 연구」(이명자, 『현대영화연구』11, 2011)
「영화의 력사를 거슬러: 무에서 유를 창조한 예술영화 ‘내 고향’」(장명욱, 『조선영화』, 4, 1987)
「첫 예술영화 ‘내고향’과 한그루의 나무」(차형식, 『조선예술』8, 1970)
집필자
이명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