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5년 2월 ‘우리어문연구회’로 창립된 후, 1995년 8월 ‘우리어문학회’로 학회명을 바꾸었다. 학술대회는 연 2회 개최하고 있으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회지인 『우리어문연구』를 연 3회 발간하고 있다.
언어와 문학과 관련한 제반 문제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통해 우리의 주체적 인식을 심화·확장하고, 이를 통해 세계 보편의 언어와 문학으로 우리의 앎을 확장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75년 2월 ‘우리어문연구회’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다. 1985년 8월 『우리어문연구』 1집을 발간한 후, 1995년 8월 ‘우리어문학회’로 학회 명칭을 변경하면서 우리어문학회 20주년 기념식 및 1차 연구발표회를 가졌다.
2000년 1월 동계학술대회(상지대학교)를 기점으로 연 2회(하계와 동계)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고, 2008년부터 『우리어문연구』를 연 3회 간행하여 2020년 현재 67집이 발간되었다.
이 외에도 단행본으로 『장암 지헌영 선생 화갑기념 논총』을 발간하였으며, 국어국문학 관계 고서자료전시회를 3회 개최하기도 하였다.
언어와 문학을 함께 연구 발표함으로써 언어로 이룬 문학적 자산을 연구하고, 우리의 주체적 인식을 심화·확장시켜 세계 보편의 언어와 문학으로 우리의 앎을 확장시키는 데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논문집 간행, 연구물 간행, 학술발표회(2월과 8월에 개최), 국어국문학 관련 자료 수집 및 소개, 기타 국어국문학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학회 임원은 회장, 고문, 부회장, 총무이사, 연구이사, 편집이사, 지역이사, 국제교류이사, 감사, 편집위원회로 구성된다.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인 『고전문학』(한문학), 『국어학』(한국어교육), 『현대문학』의 3개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우리의 언어로 이룩한 문학적 자산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주체적 인식을 심화·확장시켜 세계 보편의 언어와 문학으로 우리의 앎을 확장시키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