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약수암 목조 아미타여래 좌상 ( )

조각
유물
문화재
경상남도 통영시 약수암에 있는 조선 후기의 목조아미타여래좌상.
정의
경상남도 통영시 약수암에 있는 조선 후기의 목조아미타여래좌상.
개설

2008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높이 58.3㎝, 다리 너비 36.1㎝. 약수암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은 무량수전에 봉안되어 있으며, 약수암의 전언에 따르면 약수암을 건립할 때 통도사에서 옮겨 온 것이라 한다.

약수암에는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의 복장 유물로 추정하고 있는 전신사리보치진언(全身舍利寶齒眞言), 대불정수능엄신주(大佛頂首楞嚴神呪), 제범자진언(諸梵字眞言)의 인쇄물을 보관하고 있다. 모두 조선 후기 불상의 복장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납입품들로 약수암 아미타여래상의 연대를 추정하는데 중요한 자료들이다.

특징

약수암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은 58.3㎝의 작은 불상이다. 결가부좌의 자세에 오른손은 어깨 앞으로 들고 왼손은 다리 위에 들어 엄지와 구부린 중지를 가볍게 맞대었다. 머리와 육계의 구분이 없고 그 경계에 중간계주와 정상부에 정상계주를 두는 조선 후기 불상의 일반적 특징을 따르고 있다.

턱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얼굴에 가늘게 뜬 눈, 뭉뚝한 코, 가늘고 긴 입술에 희미한 미소가 있으며,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근엄한 느낌을 준다.

옷은 양어깨를 덮은 변형통견식으로 입었으며, 가슴 아래에는 일직선의 승각기가 간략하게 표현되어 있다. 배 앞에도 두 개의 옷자락이 서로 교차해 있으며, 양다리 사이에 옷주름도 양측으로 2개씩 펼쳐 놓아 매우 간결한 모습이다. 상의 규모로 보아서는 암자나 선방 등의 주불로 모셨던 불상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통영 약수암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은 자세, 얼굴, 인상, 옷 등의 표현이 간결하지만 17·18세기 불상의 전형적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조선후기 경상도지역 불교조각 연구』(이희정, 세종출판사, 2013)
『조선후기 불교조각사』(송은석, 사회평론, 2012)
『조선후기 조각승과 불상 연구』(최선일, 경인문화사, 2011)
집필자
이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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