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에 대한민국 · 북한 · 미국 · 중국 · 일본 · 러시아가 참여하는 육자회담(六者會談)이 출범하였으나, 핵물질(核物質) 및 핵 시설(核施設) 검증에 대한 이견으로 인해 육자회담은 2008년 12월을 마지막으로 열리지 못하고 있다.
북한은 2012년 북미대화에서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핵 활동 중단 등을 포함한 2·29 합의를 타결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해 4월 북한 헌법(憲法)에 ‘핵보유국(核保有國)’임을 명기하여 핵보유를 공식화하였다. 2013년에도 3차 핵 실험, ‘경제 건설 및 핵 무력 건설 병진노선’ 채택, 「자위적 핵보유국 지위 공고화법」 제정 등 핵 관련 활동이 계속되었다.
2018년 남북정상회담(南北頂上會談),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北美頂上會談) 등 대화를 통해 북핵(北核) 문제에 관한 일부 합의를 이루었다. 그러나 2019년 하노이 북미정상 회담이 성과 없이 종료된 후 현재까지 북한과의 대화가 중단된 상태이다. 반면에 북한은 2022년 9월 핵 무력 정책을 법령으로 채택하는 등 핵보유국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북핵 위협을 억제하고 제재와 압박으로 핵 개발을 단념시키며, 외교와 대화를 통해 비핵화(非核化)를 추진하여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담대한 구상’ 바탕의 추진 정책과 조치를 제시하고 있다. 북한 비핵화는 당사국인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와 공조하여 동시적 · 단계별로 추진한다.
초기 조치는 ‘한반도 자원 · 식량 교환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북한 민생 개선을 위한 협력 사업을 시범 추진한 후 비핵화 단계에 맞추어 확대한다. 초기 조치를 통해 비핵화 정의와 목표, 단계별 비핵화 조치와 분야별 상응 조치가 포함된 포괄적 합의를 이룸과 동시에 포괄적 조치를 동시적 ·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실질적 비핵화 단계에서는 경제, 정치 및 군사 차원에서 동시 추진한다. 정치 · 군사적 차원에서 미북 관계 개선을 위한 외교적 조치와 더불어 우발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남북 간 군사적 신뢰 구축을 추진해 갈 것이다.
최종 완전한 비핵화 단계는 남북 경제협력을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남북공동경제발전계획(南北共同經濟發展計劃)을 수립하여 이행한다. 미북관계 정상화를 지원하고, 평화 협정(平和協定)체결 등 실질적 평화 체제를 구축하면서 군비 통제를 본격화하여 군사적 신뢰 증진을 모색한다.
북한 비핵화는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평화 · 번영을 구현하기 위한 우선 해결 과제이다. 대한민국은 당사국으로서 근원적 해결을 위해 국제 사회와 공조로 원칙과 일관성 있는 비핵화를 추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