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후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정주목사, 강계부사, 의주부윤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여수(汝垂)
옥계(玉溪)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06년(선조 39)
사망 연도
1666년(현종 7)
본관
진주(晉州)
주요 관직
정주목사|강계부사|의주부윤
정의
조선 후기에, 정주목사, 강계부사, 의주부윤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여수(汝垂), 호는 옥계(玉溪). 강극성(姜克誠)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강종경(姜宗慶)이고, 아버지는 현령 강진명(姜晉㫥)이며, 어머니는 안봉(安鳳)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49년(인조 27)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홍문관에 소속되었다. 그뒤 승정원주서 · 전적 · 병조좌랑 등을 역임하고, 기장현령(機張縣令)으로 외직에 나갔다. 다시 경직으로 돌아와 1655년(효종 6)에 정언에 이르렀다. 시강원사서를 거쳐 이듬해 경기도사가 되었다가 청주목사로 전직되어, 포곡(逋穀) 2만섬을 서민의 책임이 아니라 하고서 부호들에게서 거두어들이는 용단을 보여 많은 물의를 일으켰다.

1659년(효종 10) 지평을 거쳐 안후열(安後說) · 김수흥(金壽興) · 남구만(南九萬) 등과 함께 암행어사로 선발되어 전라도에 파견되었다. 그해 지평이 되었으나 패초(牌招: 승지가 왕명을 받아 왕의 명령서를 가지고 신하를 부름)에 나가지 않았다 하여 관직에서 내어 쫓기는 것을 요구하는 김익렴(金益廉)의 탄핵을 받았다.

즉위한 지 얼마되지 않은 현종에게 군자와 소인의 구분을 아뢰는 소를 올렸다. 1659년(현종 즉위년) 정주목사로 나가서 강계부사와 의주부윤 등을 역임하였다. 정주목사 시절에는 부호들이 차지한 전답을 서민들에게 돌려주는 한편, 청나라 사신들의 무리한 요구를 단호히 거절하는 기개를 보였다.

강계부사가 되어서는 백성들의 생활을 위하여 당시 나라에서 법으로 금지하였던 인삼 채취를 허락하는 등 선정을 베풀어, 평안감사 민유중(閔維重)의 청으로 가선대부에 올랐다. 그러한 청조(淸操)가 인정되어 숙종조의 청백리로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효종실록(孝宗實錄)』
『현종실록(顯宗實錄)』
『현종개수실록(顯宗改修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전고대방(典故大方)』
『송자대전(宋子大全)』
집필자
장동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