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번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제용감첨정, 평양서윤, 시강원문학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문서(文瑞)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79년(성종 10)
사망 연도
1544년(중종 39)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시강원문학
정의
조선 전기에, 제용감첨정, 평양서윤, 시강원문학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문서(文瑞). 김삼근(金三近)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김계권(金係權)이고, 아버지는 장령 김영수(金永銖)이며, 어머니는 강릉김씨(江陵金氏)로 현령 김박(金博)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98년(연산군 4) 진사에 합격하고, 1513년 식년 문과에 갑과로 급제, 군자감직장을 거쳐 성균관전적·예조좌랑·병조좌랑·경기도사·헌납·이조정랑·병조정랑·예조정랑·제용감첨정·평양서윤·시강원문학 등을 역임하였다.

전적 때 관북지방에 가뭄과 메뚜기 피해로 기근이 들어 많은 사람이 죽어 가는데도 삼남(三南)의 곡식을 조운할 마땅한 사람을 고르지 못할 때 낮은 관직으로 뽑혀 명성과 경륜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평양서윤이었던 1523년 관서지방에 전염병이 만연하자, 둔전책(屯田策)을 건의하고 농업에 힘쓰고 민식(民食: 백성들을 위한 식량)과 창름(倉廩: 관곡을 쌓아두는 창고)을 넉넉히 하며 군졸에게 잡다한 세(稅)를 없애주어 백성의 주거를 편안하게 하였다.

그러나 뒤에 요승(妖僧) 학조(學祖)의 조카라 하여 탄핵을 받았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지나쳐서 당시 사림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았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집필자
이범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