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 장군 묘소 및 신도비 ( )

목차
관련 정보
영암 김완 장군 묘소 정측면
영암 김완 장군 묘소 정측면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영암군 시종면에 있는 조선시대 무신 김완의 무덤. 신도비.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영암군 시종면에 있는 조선시대 무신 김완의 무덤. 신도비. 시도기념물.
내용

1979년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김완은 임진왜란 때 약관 18세로서 종군했으며 정유재란때 무훈을 세워 선무원종공신이 되었다.

1624년(인조 2) 이괄(李适)의 난을 진압하는 데 공을 세워 진무공신이 되었다. 훈련원도정과 황해도병마절도사를 지냈다. 이 묘소는 원래 해남현 동북선산에 예장했다가 1718년(숙종 44) 경에 현 위치로 이장했다.

묘앞에는 묘비와 상석, 그리고 향로석을 설치하였고 문인석·망주석·동자석이 좌우로 2기씩 있다. 신도비는 묘역에서 약 150m 떨어진 마을 뒤 산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박세채(朴世採)가 비문을 지었고, 최석정(崔錫鼎)이 전액(篆額)을 썼으며 조명교(曺命敎)가 글씨를 써서 1805년에 세웠다. 비의 크기는 높이 207㎝, 너비 85㎝이다.

관련 유적으로 김완 장군 전승유허비(전라남도 기념물, 1981년 지정), 구고사 및 김완장군 부조묘(전라남도 기념물, 1981년 지정)가 있다.

참고문헌

『호남절의록(湖南節義錄)』
『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2)
『영암군의 문화유적』(목포대박물관·전라남도·영암군, 1986)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희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