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0년(의자왕 20) 나당연합군이 백제를 쳐서 멸망시키자, 백제의 왕족이던 복신(福信)과 함께 일본에 가 있던 왕자 부여 풍(扶餘豐)을 맞아다가 왕으로 삼아 독립된 국가로서의 면모를 갖추도록 하였다.
그리고는 주류성(周留城 : 지금의 한산)을 근거로 하여 백제부흥운동을 전개하였다. 승려인 도침은 스스로 영군장군(領軍將軍), 복신은 상잠장군(霜岑將軍)이라 칭하고 백제의 유민들을 모아 임존성(任存城 : 지금의 예산)에 웅거하여 기세를 떨쳤다.
당나라 장군 유인궤(劉仁軌)에게 “당이 신라와 약속하기를, 백제사람들은 노소(老少)를 막론하고 모두 죽인 뒤에 신라에 넘겨주려 하고 있으니 어찌 앉아서 죽음을 기다릴 수야 있겠는가?” 고 말할 정도로 기세를 떨쳤다.
그리하여 백제부흥군이 수도 많고 사기가 드높은 것을 믿고는 당장 유인궤가 보낸 사신을 그 관직이 낮다 하여 답서조차 주지 않는 고자세를 취하기도 하였다. 백제부흥군은 한 때 수도 사비성(四沘城)을 포위할 정도로 전과를 거두었다.
뿐만 아니라 지금의 대전광역시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지라성(支羅城)·사정성(沙井城)·옹산성(甕山城)·진현성(眞峴城) 등에 웅거하면서 신라군이 금강을 통해서 웅진(熊津 : 지금의 공주)과 사비(泗沘 : 지금의 부여)로 운송하는 양로(糧路)를 끊어 나당연합군을 괴롭혔다. 그러나 백제부흥운동을 주도해오던 복신과 도침 사이에 반목이 생겨 도침은 복신에게 피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