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엄사 ()

목차
관련 정보
백엄사지
백엄사지
불교
유적
경상남도 합천군 대양면에 있었던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사찰터.
이칭
이칭
대동사(大同寺), 백암사지(伯巖寺址)
목차
정의
경상남도 합천군 대양면에 있었던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사찰터.
내용

대동사(大同寺) 또는 백암사지(伯巖寺址)라고도 한다. 창건연대는 미상이나 신라시대에 엄흔(嚴欣)과 백흔(伯欣)이 살던 집을 희사하여 이 절을 창건하고 두 사람의 이름 중 한 글자씩을 따서 백엄사라 하였다고 전한다. 또 일설에는 신라 때의 북택청(北宅廳) 터를 희사하여 창건하였다고도 한다. 창건 후 건물이 헐어 한때 폐허가 되었다가 906년(효공왕 10)에 사목곡(沙木谷)의 양부(陽孚)가 중창하고 주지가 되어 선종(禪宗)의 중심도량으로 만들었다.

925년(태조 8)에 희양산파(曦陽山派)의 고승 긍양(兢讓)이 와서 스승 양부의 뜻을 이어 10년 동안 후학을 지도하다가 다시 희양산으로 돌아갔으며, 그 뒤를 이어 신탁(神卓)이 남원 백암사에서 이 절로 옮겨와 주지가 되었다.

1065년(문종 19) 11월에는 이 절의 주지 미정(微定)이 「원중상규(院中常規) 10조(十條)」를 정하고 5층 석탑을 세워 부처의 진신사리 42립(粒)을 봉안하였다.

「원중상규(院中常規) 10조(十條)」에는 사재로써 보(寶)를 세워 사리탑을 공양할 것, 이 절의 호법경승(護法敬僧)인 엄흔과 백흔과 근악(近岳) 등 삼위전(三位前)에는 보를 세워 공양할 것, 금당인 약사전(藥師殿)에는 나무 바루로 매달 초순에 공양미를 올릴 것 등의 조항이 남아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그 뒤의 역사는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폐사시기는 고려 말 조선 초로 추정된다. 현재의 절터 가운데 일부는 경작지로 변하였으며, 절터에는 1963년 보물로 지정된 합천 백암리 석등과 석조여래좌상이 남아 있다.

석등은 신라시대의 작품으로 화사석(火舍石)을 고정시키기 위한 치석(治石)을 사용하고 있어 특이하며, 또한 사천왕상(四天王像)의 조각 등은 주목되는 양식수법이다.

석조여래좌상은 8각의 하대석(下臺石) 뒤에 8각의 간석(竿石)을 올려 간석 8면에는 각각 신상(神像)을 새겼으며, 그 위의 상대석에 결가부좌한 여래가 앉아 있다. 불상은 얼굴 부분의 마멸이 심하며 육계(肉髻)는 뚜렷하다. 일부를 시멘트로 보수하였으나 조각수법이 석등의 것과 비슷한 것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되고 있다. 좌대높이 60㎝, 불상높이 150㎝이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