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사지 석조 여래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조각
유물
국가유산
경상남도 합천군 대양면 백암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불상.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합천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陜川 大同寺址 石造如來坐像)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2년 02월 12일 지정)
소재지
경상남도 합천군 대양면 백암리 102일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합천군 대양면 백암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불상.
내용

높이 2.53m. 1972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팔각의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結跏趺坐)한 좌상으로 광배(光背 : 회화나 조각에서 인물의 성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머리나 등의 뒤에 광명을 표현한 둥근 빛)를 잃었으며 전체적으로 표면의 마모가 심한 편이다.

머리에는 높은 육계(肉髻 : 부처의 정수리에 있는 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가 표현되었다. 얼굴은 계란형의 갸름한 윤곽이며, 이목구비의 세부는 살펴보기 어렵다.

넓게 벌어진 어깨에는 통견(通肩 : 어깨에 걸침)의 법의(法衣 : 중이 입는 가사나 장삼 따위의 옷)를 걸치고 있다. 그리고 법의 깃이 넓게 트인 가슴에는 의복이 표현되었다.

왼손은 무릎 위에 올려놓고 오른손은 무릎 위에 올려 땅을 가리키고 있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의 수인을 취하고 있다.

대좌는 상 · 중 · 하단을 갖춘 연화대좌로 상대석에는 앙련(仰蓮 : 위로 향하고 있는 연꽃잎), 하대석에는 복련(覆蓮 : 아래로 향하고 있는 연꽃잎)이 표현되었다. 상대석은 마멸이 심해 연판(蓮瓣 : 연꽃잎)이 희미해졌다.

8각의 중대석에 모서리마다 기둥을 돋을새김하였고, 각 면마다 입상(立像)의 보살형 인물상을 새겨 놓았다.

오랫동안 노천에 방치되어 온 탓에 마멸은 심하지만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신체에 단정한 인상의 얼굴, 넓은 어깨와 양감이 드러나는 상체 그리고 안정감 있게 앉아 있는 자세에 두부(頭部)와 신체의 비례가 조화로운 점 등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 불상으로 추정된다.

논 한가운데 위치한 이 사지(寺址)는 대동사지 또는 백암사지(伯巖寺址)라고 전하고 있다. 그러나 『삼국유사』 「백암사석탑사리(伯巖寺石塔舍利)」조에 의하면, 신라 말에 이미 폐사되어 그 세운 내력도 알 수 없었다 한다.

또한 신라 말에 10년간을 이 절에 머물렀다는 경양화상(競讓和尙)의 정진국사탑비(靜眞國師塔碑)에도 백암사로 되어 있다. 그래서 이 절의 원래 이름은 백암사가 옳은 것 같다. 절터 주변에는 비천상 등이 새겨진 잘 다듬은 석재가 흩어져 있고, 바로 옆에는 통일신라 양식의 석등이 있어 이 상이 10세기에 만들어졌을 추정을 뒷받침한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경남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한국미술사자료집성(韓國美術史資料集成)』 1 -삼국시대(三國時代)·고려시대(高麗時代)-(진홍섭, 일지사, 1987)
집필자
심영신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