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자연 암벽에 새겨진 고부조(高浮彫 : 높은 돋을새김)의 여래상(如來像)으로 높은 대좌 위에 가부좌(跏趺坐)를 틀고 앉은 좌상이다. 나발(螺髮 : 부처의 머리카락. 소라 껍데기처럼 틀어 말린 모양)의 머리에는 높은 육계(肉髻 : 부처의 정수리에 있는 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가 표현되었다.
얼굴을 비롯한 머리부분이 박락이 심하여 소발(素髮 : 민머리)로 생각되기 쉬우나 왼쪽 귀 위로 나발 일부가 남아 있어 머리칼은 원래 나발로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얼굴은 갸름하게 긴 계란형인데 표면은 박락되어 이목구비의 표현을 알아볼 수 없다. 얼굴에는 적당한 양감을 주어 인간적인 따뜻함을 느끼게 한다. 귀는 매우 크고 길어 어깨까지 내려오며 목에는 세 줄의 삼도(三道)가 정연하게 표현되었다.
넓게 벌어진 건장한 어깨에는 통견(通肩 : 어깨에 걸침)의 법의(法衣 : 중이 입는 가사나 장삼 따위의 옷)를 걸쳤다. 대좌를 덮으며 흘러 내려오는 상현좌(裳懸座)를 이루고 있다. 어깨에서 가슴으로 내려오는 옷깃 사이로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이로 내려가는 사선의 속 옷깃이 표현되었다. 그 밑으로는 배 위에 가로의 양각선과 함께 띠 매듭이 표현되었다. 왼팔에는 어깨에서 흘러내린 옷자락이 표현되어 있다.
오른팔은 어깨부터 두께의 반쯤이 떨어져 나갔고 두 손은 절단되었다. 그러나 남아 있는 흔적을 통해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하여 두 다리 위에 올려놓고 오른손은 무릎 위에 올려놓은 손 모습을 보인다. 아마도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맺고 있는 듯하다. 무릎 위에 얹은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하여 중지와 약지를 구부리고 손가락을 아래로 내리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광배(光背 : 회화나 조각에서 인물의 성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머리나 등의 뒤에 광명을 표현한 둥근 빛)는 머리에 원형의 두광(頭光 : 부처나 보살의 정수리에서 나오는 빛)을 갖추고 상체의 윤곽선을 따라 타원형의 신광(身光 : 부처나 보살의 몸에서 발하는 빛)이 표현되었다. 내부에는 아무런 장식을 가하지 않았다.
대좌를 덮으며 내려오는 법의는 이중이며 U자 세 개를 나란히 내려뜨린 모양의 주름을 형성하며 UUU 형태로 늘어지는 표현이 특이하다. 주름 윤곽 안에는 5∼6줄의 작은 주름을 새겨 입체감을 나타내었다.
박락과 마멸이 심한 편이지만 건장하고 당당한 체격에 무릎 폭을 넓게 하여 안정감 있게 앉아 있는 자세에 신체 비례가 조화롭다. 그리고 고부조로 표현한 볼륨감 있는 신체와 세부 표현이나 마무리가 깔끔한 조각 수법 등을 볼 때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불상은 현재 용봉암에서 관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