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변효문(卞孝文)

조선시대사인물

 조선전기 경창부윤, 훈련제조, 전주부윤 등을 역임한 문신.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변효문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신주무원록
이칭
일민(一敏), 변계문(卞季文)
분야
조선시대사
유형
인물
성격
문신
성별
출생일
1396년(태조 5)
사망일
미상
본관
초계(草溪)
시대
조선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조선전기 경창부윤, 훈련제조, 전주부윤 등을 역임한 문신.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본관은 초계(草溪). 초명은 변계문(卞季文), 자는 일민(一敏). 변경(卞卿)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변빈(卞贇)이고, 아버지는 판윤(判尹) 변남룡(卞南龍)이며, 어머니는 영문하부사 염제신(廉悌臣)의 딸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생애 및 활동사항
1414년(태종 14) 알성 문과에 을과 3등으로 급제, 내외직을 지낸 뒤 직제학을 거쳐 1428년(세종 10) 봉상시소윤(奉常寺少尹)을 지냈다.
1439년 판내섬시사(判內贍寺事)를 거쳐 그 이듬해 첨지중추원사가 되었으나, 이전에 회령대후(會寧待候)로 재직시에 귀화한 여진인들의 의복지급사건에서 죄를 지은 사실로 의금부·사헌부 등의 탄핵을 받아 1441년 파직되었다. 1443년 첨지중추원사로 복직되어 통신사로 일본에 다녀왔으나, 태종 때의 죄인이었던 이속(李續)의 손자인 이인휴(李仁畦)를 통신사 수행시 대동하였다는 이유로 탄핵을 받았다.
1446년 빈전도감제조(殯殿都監提調)를 거쳐 경창부윤(慶昌府尹)에 임명되었다. 그러나 그 이듬해에 이전에 훈련제조(訓鍊提調) 재직 때에 아들 변이흠(卞李欽)의 무과시험에서 감찰(監察)에게 청탁한 일로 사헌부의 탄핵을 받아 직산(稷山)으로 장류(杖流)주 01)되었다.
1454년(단종 2) 다시 중추원부사를 거쳐 경주부윤·전주부윤을 역임하였으나, 1458년(세조 4) 전주부윤 재직 중 축재한 죄로 파직되었다. 1444년 『오례의주(五禮儀注)』를 상정(詳定)하였고, 앞서 최치운(崔致雲)·이세형(李世衡)·김황(金滉) 등과 함께 『신주무원록(新註無寃錄)』을 편찬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주석
주01
장형을 받고 유배당함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박천식
영역닫기영역열기 관련 멀티미디어 (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