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상주 남장사 보광전에 봉안된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은 높이 133㎝의 등신대 크기로 온화한 얼굴에 길쭉한 신체비례, 주름간 간격이 넓지만 부드러운 옷주름, 둥근 조형감 등이 특징이다. 특히 상반신이 길고 어깨와 무릎이 좁아 신체가 길어 보이는 비례를 보인다. 손모습은 지권인으로 일반적인 비로자나불과는 손 위치가 반대인데, 오른손 검지 손가락을 왼손이 감싸는 독특한 수인 형식이다.
머리에는 육계, 중간 계주, 정상 계주가 없는 점이 독특하며 나발을 촘촘히 표현하였고 얼굴과의 경계선인 이마선은 일직선을 이룬다. 작은 얼굴에는 기다란 눈과 귀, 오똑한 코, 입꼬리가 올라간 입술 표현으로 온화하면서도 단아한 인상을 준다. 착의법은 통견식 대의이며 안에 승각기가 보이며 군의는 매듭끈으로 묶어 고정하였다. 대의는 목밑에서 V자형으로 굵직하게 접혀졌는데 팔 아래로 흘러 내린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옷자락이나 겨드랑이 아래로 U형의 옷주름과 대조적이다.
길쭉한 신체비례는 영주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천주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등 15세기 불교조각의 특징이며 V자형 목깃과 겨드랑이 아래 접혀진 U형의 옷주름은 동해 삼화사 철조노사나불좌상과 같은 통일신라시대 철불에 나타나는 요소로서 복합적인 특징을 보인다. 철불임에도 외면에 돌출된 분할선이 확인되지 않은 점은 독특한데, 앞으로 면밀한 조사와 연구가 필요한 작품이다.
상주 남장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은 통일신라와 고려시대에 유행했던 철불의 전통을 이어주는 조선시대의 유일한 철불 사례이다. 철불임에도 단아하고 부드러운 얼굴 표현, 둥글고 부드러운 조형감각이 우수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