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균형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정당문학, 예문관대제학, 양광도관찰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상경(商卿)
학암(鶴巖)
시호
정평(貞平)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40년(충혜왕 복위 1)
사망 연도
1391년(공양왕 3)
본관
달성(達城)
정의
고려 후기에, 정당문학, 예문관대제학, 양광도관찰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달성(達城). 자는 상경(商卿), 호는 학암(鶴巖). 달성군 봉익대부판도판서(達城君奉翊大夫版圖判書) 서진(徐晉)의 증손이며, 좌랑 서기준(徐奇俊)의 손자로, 찬성사(贊成事) 서영(徐穎)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60년(공민왕 9) 문과에 급제하였다. 1366년(공민왕 15) 우정언(右正言)이 되었다. 1379년(우왕 5) 평소에 찬성사 홍중선(洪仲宣)과 사이가 좋지 않았는데 나하추[納哈出]가 요동을 침입할 때 홍중선이 출병하지 않으므로 간관으로서 탄핵하여 유배시켰다.

1380년 국자감시(國子監試)를 관장할 때, 우왕이 시험문제를 보려하자 누설을 문제삼아 거절하였다. 승지를 역임하고 1386년 제조(提調)에 올랐고, 1388년 문하평리(門下評理)로서 밀직부사 유광우(兪光祐)와 더불어 명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왔다.

1389년(공양왕 1) 정당문학(政堂文學)으로 재직시 왕명을 받아 폐왕 우왕을 강릉에서 살해하였고, 1390년 예문관대제학으로서 조준(趙浚)·이지(李至) 등과 함께 세자의 사부(師傅)가 되었으며, 1391년 양광도도관찰사가 되었다.

상훈과 추모

시호는 정평(貞平)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집필자
박천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