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기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때, 일본에 건너가 승마술을 전한 백제의 학자.
이칭
이칭
아지길사(阿知吉師)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백제
목차
정의
삼국시대 때, 일본에 건너가 승마술을 전한 백제의 학자.
내용

아지길사(阿知吉師)라고도 하는데, 길사는 귀인 또는 대인을 의미한다. 그는 근초고왕에서 아신왕대 사이에 왕명으로 좋은 말 두 필을 가지고 일본으로 가서 왜왕에게 선물하고 말 기르는 일과 승마술을 전하였다. 이 말을 기르던 곳을 무마야사카(廐坂)라고 한다.

그 뒤 왜왕은 그가 경서에 조예가 깊은 것을 알고 태자 우치노와 키이로치코(菟道稚郎子)의 스승으로 삼았다. 그때 왜왕이 그에게 “너의 나라에 너보다 나은 박사가 있느냐?”라고 묻자, 그는 “왕인(王仁)이라는 학자가 있는데 나보다 훌륭하다.”라고 왕인을 추천하였다.

이 말을 들은 왜왕은 백제에 사신을 파견해서 왕인을 데려갔고, 그 뒤 백제의 문화와 학술이 일본에 전수되어 일본고대문화의 발판을 이룩하였다.

참고문헌

『고사기(古事記)』
『일본서기(日本書紀)』
『속일본기(續日本紀)』
「백제학술(百濟學術) 및 기술(技術)의 일본전파(日本傳播)」(이병도, 『백제연구(百濟硏究)』2, 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1971)
집필자
성주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