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달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공민왕이 시해되자 형세를 바로잡고 시해의 주범자인 최만생, 홍륜 등을 체포한 환관 · 공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신축호종1등공신(辛丑扈從一等功臣)|부시피난1등공신(扶侍避難一等功臣)
관련 사건
김용(金鏞)의 난
목차
정의
고려 후기에, 공민왕이 시해되자 형세를 바로잡고 시해의 주범자인 최만생, 홍륜 등을 체포한 환관 · 공신.
생애 및 활동사항

1361년(공민왕 10) 홍건적의 침입으로 왕이 복주(福州: 지금의 경상북도 안동)로 남천할 때, 상호군으로서 왕을 수종한 공으로 신축호종1등공신(辛丑扈從一等功臣)이 되었다.

또한 1363년 김용(金鏞)이 흥왕사(興王寺)의 변(變)을 일으키자 왕을 업고 피신한 공으로 부시피난1등공신(扶侍避難一等功臣)에 서훈되었다. 이에 왕의 총애를 믿고 방자하게 행동하여 재상들의 탄핵을 받아 1371년 하옥되었다가 곧 석방되었다.

1374년 최만생(崔萬生)·홍륜(洪倫) 등이 왕을 시해하였을 때 먼저 침전에 들어가 이 사실을 알고는 왕이 편하지 못하다고 속이고 백관의 출입을 금하였다.

새벽에 태후(太后)가 이르자 상의하여 외부에 상(喪)을 알리지 않고, 시위(侍衛)를 예전과 같이 하면서 왕명으로 재상 경복흥(慶復興)·이인임(李仁任)·안사기(安師琦) 등을 불러 밀의하고 최만생·홍륜 등을 체포하여 죽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집필자
박천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