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휴 ()

한문학
인물
조선 후기, 『탄만집』, 『혜환시초』, 『혜환잡저』 등을 저술한 문인.
이칭
경명(景命)
혜환재(惠寰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08년 (숙종 34)
사망 연도
1782년(정조 6)
본관
여주(驪州)
주요 저서
『탄만집』|『혜환시초』|『혜환잡저』
주요 작품
「還我箴」|「贈鄭在中」|「海西丐者」 등
내용 요약

이용휴(李用休)는 조선 후기 『탄만집』, 『혜환시초』, 『혜환잡저』 등을 저술한 문인이다. 이침(李沉)의 아들이며, 이잠(李潛)의 조카이며, 이가환(李家煥)의 아버지이다. 어려서 서학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던 작은 아버지 이익(李瀷)의 문하에서 배웠다. 일찍이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벼슬에 나아가지 않았다. 이용휴는 개방적이고 박학적인 태도로 양명학뿐 아니라 도가와 불교 등 다양한 사유를 흡수하였다. 그는 당시 새롭게 유입되었던 서학의 영향권에 위치한 인물로, 이러한 사상적 사유는 그의 작품 곳곳에서 나타난다.

정의
조선 후기, 『탄만집』, 『혜환시초』, 『혜환잡저』 등을 저술한 문인.
가계 및 인적 사항

본관은 여주(驪州)이며 자는 경명(景命), 호는 혜환재(惠寰齋)이다. 이침(李沉)의 아들이며 이잠(李潛)의 조카이고, 남인 실학파의 중심이었던 이가환(李家煥)의 아버지이다. 일찍이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관직에 뜻을 두지 않고 세속의 일에서 벗어나 옛 성현들의 책에 모범을 두고 옛사람의 문장을 몸으로 익히는 데에 모든 노력을 쏟았다. 채제공(蔡濟恭) · 신광수(申光洙) · 목만중(睦萬中) 등과 교유하며, 이들과 함께 '백사(白社)'라는 주2를 결성하기도 하였다. 주3로 벼슬이 첨지중추부사에 이르렀다.

사상과 작품

이용휴는 어려서 서학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던 작은 아버지 이익(李瀷)의 문하에서 배웠다. 18세기 당시에 유입되던 새로운 사유에 개방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었으며, 그의 주위 인물들 중 천주교를 믿는 인물이 있었기 때문에 그는 서학의 영향권 내에 있었다. 이러한 사상적 사유는 그의 작품 「증정재중(贈鄭在中)」 등에 나타난다. 「증정재중」에서 이용휴는 현상 세계의 거짓과 불완전함을 경계하고 내적 수양을 강조하는 한역 서학서의 핵심 논의를 주4, 외면의 눈을 실명하는 것이 내면의 눈을 회복하기에 좋은 기회임을 말하였다.

또한 이용휴는 개방적이고 박학적인 태도로 양명학(陽明學)뿐 아니라, 주5와 불교 등 다양한 사유를 흡수하였다.

그는 실학의 학맥을 따라 천문 · 지리 · 주6 등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에 조예가 깊었다. 그의 작품은 이러한 사상에 입각한 것이 많다. 특히 하층민 입장에서 그들에 관한 전(傳)을 썼다. '해서개자(海西丐者)'라는 한문소설에서 거지와 묻고 답하는 내용을 통해 그 거지가 순진하고 거짓 없는 마음씨를 가졌다고 한데 이어서, 거친 들판, 옛 주7에 숨은 선비 또는 농촌에서 일하는 이들 가운데에 참된 사람이 있을 것이라 하였다.

이용휴가 쓴 전의 양식은 정통의 전 양식과는 성격이 달랐다. 「해서개자」를 통해 그의 문학관은 주8을 위한 수단이 아닌 문학 그 자체의 진실을 추구하자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주자학적 권위와 구속을 부정하는 자세를 취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사상적 고민이 깊지 않은 한계를 지녔던 것으로 평가된다. 그는 문인의 사명과 창작하는 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했고, 30여 년을 문장가로서 남인계의 문권을 잡았다.

작품으로는 신광수(申光洙)가 연천 고을에 사또로 부임할 때 지어 준 「송신사군광수지임연천(送申使君光洙之任漣川)」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탄만집(𢾡𢿜集)』 · 『혜환시초(惠寰詩抄)』 등과 『혜환잡저(惠寰雜著)』가 있다.

참고문헌

원전

『성호집(星湖集)』
『탄만집』
『혜환시초(惠寰詩抄)』
『혜환잡저(惠寰雜著)』(이돈형 본)

단행본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지식산업사, 1984)

논문

하지영, 「이용휴 문학에 나타난 서학적 개념의 수용과 변용」(『동양고전연구』 65, 동양고전학회, 2016)
주석
주2

시인들이 조직한 문학적 단체. 우리말샘

주3

조상의 덕으로 벼슬을 얻음. 또는 그 벼슬. 우리말샘

주4

자기의 주장이나 학설을 세우기 위하여 문헌이나 관례 따위를 끌어다 쓰다. 우리말샘

주5

중국 선진(先秦) 시대 제자백가의 하나. 노자와 장자의 허무, 염담(恬淡), 무위(無爲)의 설을 받든 학파로, 만물의 근원으로서의 자연을 숭배하였다. 유가와 더불어 양대 학파를 이룬다. 우리말샘

주6

군사와 농업 또는 병사와 농민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7

도회에서 멀리 떨어져 사람이 많이 살지 않는 변두리나 깊은 곳. 우리말샘

주8

지위가 높고 귀하게 됨.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