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 도화리 고가 ( )

목차
관련 정보
청풍 도화리 고가
청풍 도화리 고가
주생활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에 있는 조선후기 ㄷ자형 안채로 구성된 주택.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에 있는 조선후기 ㄷ자형 안채로 구성된 주택.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1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집은 원래 청풍면 도화리에 있었던 김성기 소유의 고가(古家)였으나 충주댐 수몰로 인하여 청풍면 물태리에 위치하고 있는 청풍문화재단지 내로 옮겨 놓았다.

건물의 배치는 ㄷ자형의 안채와 一자형의 행랑채가 튼ㅁ자형을 이루고 있었으나 지금은 행랑채는 없어지고 ㄷ자형으로 된 안채만이 동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안채의 평면은 정면 5칸, 측면 1칸의 一자형 평면을 먼저 만든 후 그 끝 좌ㆍ우편에 정면 1칸, 측면 3칸씩을 다시 붙여 전체적으로 ㄷ자형을 이루도록 하였는데, 이 ㄷ자형의 중앙부분에 3칸 통칸의 넓은 우물마루를 깔은 대청을 드렸다.

이 대청을 중심으로 우측편으로는 1칸의 윗방과 툇마루를 둔 1칸 반의 안방이 ㄷ자형으로 꺾이는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기에 붙여서 1칸 반의 부엌을 들였는데 이 부엌에는 마루를 깔은 찬방을 두고 있다.

그리고 대청 좌측편으로는 1칸반의 건넌방을 들였으며, 건넌방에 붙여 1칸의 부엌과 툇마루를 둔 1칸 반의 온돌방을 두었다. 구조는 냇돌로 쌓은 낮은 기단 위에 덤벙주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웠다.

간결한 민도리집 계통으로 지붕틀은 3량가구(三樑架構)로 꾸몄고 겹처마 우진각지붕을 이루고 있다. 윗방을 제외한 모든 방에 반침공간을 만들어 각 방마다 공간활용에 더욱 충실하였다.

또한 부엌 창살 옆에 두메산골에서 흔히 밤에 불을 켤 때 불붙은 관솔을 올려놓기 위하여 벽에 만들어 놓았던 코쿨을 볼 수 있는 산간지 민가형식의 훌륭한 주택이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달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