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군 ()

함양 세종 왕자 한남군 묘역
함양 세종 왕자 한남군 묘역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전기 제4대 세종의 서자인 왕자.
이칭
군옥(群玉)
시호
정도(貞悼)
이칭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59년(세조 5)
본관
전주(全州)
주요 관직
왕자
관련 사건
계유정난
정의
조선전기 제4대 세종의 서자인 왕자.
개설

이름은 이어(李𤥽). 자는 군옥(群玉). 세종의 넷째 서자(庶子)이며, 어머니는 혜빈 양씨(惠嬪楊氏)이다. 부인은 예빈녹사(禮賓錄事) 권격(權格)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41년(세종 23) 세종이 왕비와 더불어 온수현(溫水縣) 가마곡(加麽谷)에 행차하였을 때 임영대군(臨瀛大君)과 함께 궁궐의 수비를 관장하였으며, 이듬해 한남군에 봉하여졌다.

1450년(문종 즉위년) 개성부(開城府)의 상인 건직(乾直)의 가산을 탈취하였다는 명목으로 종부시(宗簿寺)로부터 송사(訟事)를 당하였으나 결국 무고임이 밝혀졌다.

이것은 그가 건직이 살아 있을 때 건직에게 재화를 주어 식리(殖利)를 꾀하려 하였으나, 그가 갑자기 죽음으로 인하여 그 책임을 물어 재산을 취하여온 것인데 건직의 아내 고온(古溫)이 중추원사(中樞院使) 이승손(李承孫)의 비(婢)였던 까닭에 승손의 사주를 받아 종부시에 고한 사건이었다.

1455년 세조가 즉위하자 금성대군(錦城大君)·영풍군(永豊君)·혜빈 양씨와 함께 역모를 꾀하였다는 죄로 금산에 유배되었고, 아산(牙山), 양지(陽智)로 각각 이배(移配)되었다가 1456년(세조 2)에 함양(咸陽)으로 이배되었다.

그 뒤 모든 전토(田土)와 노비를 몰수당하고 1459년(세조 5) 배소(配所)인 함양에서 병으로 사망하였다. 영조 때에 이르러 신원(伸寃: 원통함을 풀어내림)되었다. 시호는 정도(貞悼)이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문종실록(文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희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