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혁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숙종 때, 폐비민씨의 복위를 도모하다 투옥당하여 갑술환국으로 죽음을 면했지만, 환국을 도모하였다는 죄로 처형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697년(숙종 23)
본관
청주(淸州)
관련 사건
갑술옥사
목차
정의
조선 숙종 때, 폐비민씨의 복위를 도모하다 투옥당하여 갑술환국으로 죽음을 면했지만, 환국을 도모하였다는 죄로 처형된 문신.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청주(淸州). 아버지는 승지 한구(韓構)이다. 1689년(숙종 15) 기사환국으로 민비(閔妃)가 폐위되고 희빈 장씨(禧嬪張氏)가 왕비가 되어 남인이 득세하였다.

이때 서인 김춘택(金春澤) 등과 함께 폐비민씨의 복위를 도모하고, 자금을 모아 요로의 인물들을 매수하려다가 1694년 함이완(咸以完)의 고발로 발각되었다.

남인의 영수(領袖)인 우의정 민암(閔黯)이 이 사실을 숙종에게 알리고 옥사(獄事)를 일으켜 김춘택 등 수십 명과 함께 투옥되었다. 이 사건을 갑술옥사라 한다.

그러나 왕이 민비의 폐위를 후회하고 있던 터라 민암을 사사(賜死)한 뒤 그의 일당을 숙청하고, 소론 남구만(南九萬)을 영의정으로 임명하였다. 그러나 그 해 10월 남구만이 “그들은 대담하게도 환국(換局)을 꾀한 자들이니 용서하지 못한다.”고 주장함으로써 드디어 장살(杖殺)되었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매산집(梅山集)』
『지양만록(芝陽漫錄)』
『남계어록(南溪語錄)』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집필자
김갑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