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세도천지원리교 ()

목차
관련 정보
각세도 천지원리교 본부 건물
각세도 천지원리교 본부 건물
신종교
단체
1975년 이성재(李成宰)에 의해 경기도 과천에서 창립된 각세도계(覺世道系) 신종교.
이칭
이칭
각세도(覺世道)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75년 이성재(李成宰)에 의해 경기도 과천에서 창립된 각세도계(覺世道系) 신종교.
내용

이성재는 1921년 11월 18일충북 충주에서 탄생, 6·25 후 과천에서 각세도주 이선평(李仙枰)을 만나 그의 도를 배웠다. 한의학을 공부한 그는 김월정(金月正)과 결혼하고 그와 더불어 각세도 신앙과 수련에 전력했다.

1975년 가을 김월정은 도조 이선평으로 부터 ‘각세도로 온 세상을 교화하라’는 계시를 받고 그해 10월 3일 본교를 창립했다. 그후로도 계속 도조의 계시가 그녀를 통해 내려졌으며, 이 계시에 대한 해석은 이성재가 하고 있다.

서울 동대문구 상봉2동 에 본부를 두고 2천여명의 신도가 있다. 신앙의 대상은 하나님이요, 양성적 존재인 천지부모, 도조의 화신인 도조법석(道祖法席), 개인 각자의 천령지심인 정도령신(正道靈神)의 삼위성령이다.

기본교리는 크게 원각주문(圓覺呪文), 정각주문(正覺呪文), 정도령신주문(正道靈神呪文)의 교리로 나누어 진다. 후천곤운은 선불유야각(仙佛儒耶覺)의 합일시대가 된다는 것이다. 경전은 『천지대법전(天地大法典)』·『생활법전(生活法典)』·『건강법전』·『응지효행(應志孝行)』·『신앙의 길』 등이 있다. →각세도

참고문헌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韓國新宗敎實態調査報告書)』(원광대학교종교문제연구소, 1997)
『천지대법전(天地大法典)』(이성재, 1986)
『각세훈사(覺世訓詞)』(이선평, 각세출판사, 1979)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