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송일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이현술의 시 · 제문 · 사문습록 · 잡록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이현술의 시 · 제문 · 사문습록 · 잡록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1권 1책. 석인본. 벽진이씨대종회가 소장하고 있다.

권1에 시 2수, 서(書) 5편, 제문 2편, 사문습록(師門拾錄)에 경수팔목(警修八目) · 절목 · 관성목(觀省目) 각 1편, 잡록 6편, 서(書) 6편, 부록에 만사 · 제문 각 2편, 행략 · 묘갈명 · 행장 · 묘지명 각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의 「차방백조공태억찬효자권공목유사운(次方伯趙公泰億贊孝子權公穆遺事韻)」은 효성이 지극한 사람의 영혼을 달래주며 자식된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되게 한 것으로, 유교적 영혼불멸론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정만양(鄭萬陽) · 정규양(鄭葵陽) 두 선생에게 보낸 서(書)에는 안부의 물음과, 또한 학문의 방법에 있어서 평상시의 행동 및 뜻을 세우는 데 필요한 것과 구악(舊惡)이 소멸되지 않은 점 등을 예거하여 가르침을 청한 것 등이 있다.

제문 가운데 「제지수선생문(祭篪叟先生文)」에는 정규양은 타고난 인품이 빼어나고 문장이 뛰어나 형제간의 학문이 정호(程顥) · 정이(程頤) 형제와 같다고 비교, 찬양하였다. 습록의 「경수팔목」은 성현서(聖賢書)를 읽고 모두 성현의 가르침에 맞게 행동할 것을 구체적으로 명기한 것으로, 시대를 초월한 적절한 교훈이라고 할 수 있다.

집필자
이순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