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월사 ()

목차
관련 정보
울산 간월사지
울산 간월사지
불교
유적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간월산(肝月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자장이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간월사(肝月寺), 관월사(觀月寺)
목차
정의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간월산(肝月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자장이 창건한 사찰.
내용

지방민들이 뜻을 모아 중창한 뒤 종파(宗派)에 등록하지 않은 사찰이다. 간월산의 이름을 따 간월사(肝月寺), 혹은 관월사(觀月寺)라고도 한다.

신라시대의 고승 자장(慈藏)이 630년대 초반 당나라로 유학가기 전에 창건하였다고 전하지만 유학하고 귀국한 뒤 통도사를 짓기 전에 창건하였다는 견해도 있다. 창건 초에는 대찰의 면모를 갖추었지만, 잦은 왜구의 침략으로 인하여 차츰 파괴되어 옛날의 면모는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1635년(인조 13) 명언(明彦)이 중건하였고 1673년(현종 14) 여러 종류의 불경을 간행하기도 하였으나 1836년(헌종 2) 큰 흉년으로 인해 폐사되었고, 지금은 사지에 1963년 보물로 지정된 울주 간월사지 석조여래좌상을 비롯한 유적만이 남게 되었다. 그 뒤 뜻 있는 지방민들이 힘을 합쳐서 암자를 세우고 석불좌상을 봉안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요사채 뿐인 소규모이나, 석불좌상은 신라 때의 창건역사를 증명하는 귀중한 문화재이다. 간월사지는 1984년 동아대학교 박물관에서 학술조사를 실시하였다. 간월사지 삼층석탑은 무너져 있던 것을 근래에 탑재를 모아 복원한 것으로 1997년 10월 9일 울산광역시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내 고장의 전통』(울산시, 1982)
『울산·울주향토사』(울산문화원, 1978)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