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겨니

목차
관련 정보
갈겨니
갈겨니
동물
생물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이칭
이칭
안흑어(眼黑魚), 눈검정, 능금치
목차
정의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내용

학명은 Zacco temminckii (Temminck and Schlegel, 1846)이다. 『난호어목지』에는 한자로 안흑어(眼黑魚)라 하고 한글로 눈검정이라고 표기했다. 현재 경기도와 강원도의 일부 지방에서 능금치라고 하는데, 이는 눈검정이라는 말이 변한 것이다.

피라미와 비슷하지만 머리가 큰 편이고, 뒷지느러미가 발달되어 있기는 하지만 피라미만큼은 발달되어 있지 않다. 몸길이는 18∼20㎝ 정도로, 비늘이 잘고 눈이 크고 검다. 등 쪽은 청록색, 옆구리는 다창색, 배 쪽은 은백색이다. 옆구리에는 어두운 세로띠가 뚜렷이 있어 피라미와 구별하기 쉽다. 산란기에는 몸 전체가 붉은 빛깔을 띤다.

우리나라 압록강 이남의 서해안 및 남해안에 유입되는 여러 하천과 강원도 남부 이남의 동해에 유입되는 하천에 분포하고,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하천의 상류·중류의 숲이 우거진 곳의 수면 표층 가까이에 머무르는 때가 많다.

산란기는 5월 하순부터 6월 말경까지이며, 유속이 느린 하천의 자갈 밑에 산란한다. 『난호어목지』에는 “모양과 빛깔이 모두 비필어(飛0x9827魚, 피라미)를 닮았는데 비늘이 잘고 눈이 크고 검다. 길이는 3, 4촌이다. 매일 해가 질 때에 얕은 물속에서 뛰어놀기를 좋아하고, 또 파리를 즐겨 먹으므로 파리를 미끼로 해서 낚는다.”라고 되어 있다.

참고문헌

『난호어목지(蘭湖魚牧志)』
『한국어도보(韓國魚圖譜)』(정문기, 일지사,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구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