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안동권씨 옥천재사 ( )

목차
관련 정보
영덕 갈천동 초가 까치구멍집 정면
영덕 갈천동 초가 까치구멍집 정면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덕군 창수면에 있는 까치구멍 형태의 주택.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영덕 안동권씨 옥천재사(盈德 安東權氏 玉川齋舍)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유산청 국가민속문화유산(2009년 04월 28일 지정)
소재지
경북 영덕군 창수면 갈천리 6-1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덕군 창수면에 있는 까치구멍 형태의 주택.
내용

2009년 경상북도 민속문화재(현, 민속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언제 지어진 집인지에 대한 기록은 전해오지 않는다. 한채로 구조된 집이며 나누어진 공간으로 봐 정면 3칸, 측면이 2칸통인 겹집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두짝문 열고 들어서면 맨바닥의 좁은 봉당이다. 그 오른편에 외양간이 있다. 외양간 안쪽에 부엌이 있고 봉당 왼편이 1칸 넓이의 마루이다. 마루 뒤쪽이 1칸 반의 안방이고 그 왼쪽에 반칸의 도장방이 있으며 앞쪽 마루의 오른편에 사랑방이 있다.

마루와 사랑방 벽이 만나는 앞쪽 귀퉁이에 코쿨이 설치되었고 부엌 부뚜막끝 봉당편으로 불씨를 담아주두는 화티 시설이 있다. 천장은 방을 제외하곤 연등이며 방의 평천장 위로는 수장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더그매가 시설되어 있다.

또 안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미다락이 부엌 부뚜막 윗쪽으로 설치되어 있고 외양간 위로도 다락이 있다. 까치구멍이라 부르는 배기공(排氣孔)이 초가지붕 합각쪽으로 열려 있다.

참고문헌

『지방문화재대관(地方文化財大觀)』(경상북도, 1980)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경상북도, 1975)
집필자
신영훈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