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로사 ()

목차
불교
유적
경상남도 김해시 상동면 신어산(神魚山)에 있었던 고려후기 승려 해안이 창건한 사찰.
목차
정의
경상남도 김해시 상동면 신어산(神魚山)에 있었던 고려후기 승려 해안이 창건한 사찰.
내용

1237년(고종 24)에 해안(海安)이 창건하였으며, 1266(원종 7)부터 약 6년간 원감국사(圓鑑國師)충지(冲止)가 주지로 있었다.

조선 태종 때에는 자은종(慈恩宗)의 자복사찰(資福寺刹)이었으며, 선교양종시대에는 선종(禪宗)에 속하였다. 또,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에 의하면 1731년(영조 7) 이 절에 진남루(鎭南樓)를 지었다고 한 점 등으로 보아, 조선 후기까지 존립하였음을 알 수 있다.

원래 이곳에는 삼층석탑재와 비석대좌, 연화대석 등이 잔존하고 있었으나 1975년에 동아대학교 박물관으로 옮겨 보존되고 있다. 『동문선』에는 고려 숙종 때 박인량(朴寅亮)이 지은 시로 「감로사」가 보이며, 읍지에는 안유(安裕)와 이견간(李堅幹)이 지은 시가 전해오고 있다.

부속암자로는 해안이 감로사와 함께 창건한 백련암이 있었으나 지금은 폐사가 되었다. 현재 이곳에는 석종형 사리부도(舍利浮屠) 2기가 있는데 누구의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참고문헌

『한국사찰전서』 상(권상로,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문화유적총람』 중 (문화재관리국, 1977)
『조선금석총람』(조선총독부, 1919)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