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영 ()

목차
관련 정보
천주교
인물
개항기 때,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사제 서품을 받은 신부.
이칭
이칭
마르코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3년(철종 14)
사망 연도
1929년
출생지
서울
목차
정의
개항기 때,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사제 서품을 받은 신부.
개설

세례명은 마르코. 서울 출생. 우리나라 사람으로 세 번째로 사제서품(敍品)을 받았다. 가세가 여의치 않아 늦게까지 교육의 혜택을 입지 못하다가 19세인 1882년에 블랑(Blanc) 신부가 한한학교(韓漢學校)를 개설하자 이 학교에 입학하여 공부를 시작하였다.

생애

1883년(고종 20) 4명의 신학생과 함께 일본·홍콩·싱가포르를 거쳐 페낭(Penang) 신학교에서 유학했다. 그곳에서 9년 정도 공부한 후 1892년 7월에 귀국하여 용산 예수성심신학교에서 계속 수학하고, 1896년 4월 26일에 강성삼(姜聖參)·정규하(鄭圭夏) 등과 함께 사제로 서품되었으며, 그 해 경기도 안성의 미리내 본당의 초대 주임신부로 부임, 선종할 때까지 그곳에서 사목하면서 안성·양성·용인·진위·수원·이천 등지의 전교활동을 주관하였다.

34년 동안 이 지방에 천주교 신앙을 심어주었고, 지방민들에게 양잠을 장려하였다. 한편, 미리내에 한국인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金大建)의 묘소가 있었기에 이곳에 경당(經堂)을 세워 김대건신부 현양사업을 일으켜 천주교인들의 신심을 굳히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참고문헌

『강도영 마르코 신부 서한집』(한국교회사연구소 편, 2016)
『서울 대교구총람(大敎區總覽)』(한국교회사연구소 편, 가톨릭출판사,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원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