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심사 ()

목차
불교
유적
경상북도 예천군 예천읍에 있었던 남북국시대 이후 통일신라 시기에 사찰.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예천군 예천읍에 있었던 남북국시대 이후 통일신라 시기에 사찰.
내용

현재는 1963년 보물로 지정된 예천 개심사지 오층석탑만 남아 있다. 정확한 창건연대 및 창건자는 전해지지 않고 있지만, 통일신라 말기나 고려 초기에 창건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설에 의하면, 고명한 도사가 예천의 남산인 잠두산(蠶頭山)에 올라서 지형을 살폈는데, 잠두산이 화기(火氣)를 품고 소년을 죽일 불길한 형상이었으므로, 이를 막기 위해서 잠두산 아래에 절을 짓고 개심사라 하였다고 한다. 그 뒤 1010년(현종 1)에 구층석탑의 건립공사에 착공하였다.

1010년 2월 1일에 돌을 깎기 시작하여 3월 3일에 광군사(光軍司)의 6대차(隊車) 18대와 소 1,000마리, 승속(僧俗) 1만인이 힘을 합쳐 만들었으며, 향도와 공인 등 50인이 감독하여 1011년 사월초파일에 탑을 완성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은 상층 기단 갑석(甲石) 이면에 140자로 된 석탑기(石塔記)에 기록되어 있다. 이 탑은 1934년 국보로 지정되었다가, 1963년 보물로 조정, 지정되었다. 그러나 이 절의 역사 및 폐사연대는 전래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내 고장 예천(醴泉)』(예천군, 1981)
『한국사찰전서(韓國寺刹全書) 상(上)』(권상로,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