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3월 학교법인 대우학원이 국가발전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고, 산학협동의 구체적 실현을 통한 선진국가로의 진입에 기여하고자 거제전문대학으로 설립·개교하였다. 1994년 12월에는 간호학과(3년제) 80명을 신설하였다. 1996년 2월에는 현위치의 신캠퍼스를 준공하였고, 대학부설 사회교육원을 개원하였다. 1998년 거제대학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2004년 3월에 사회복지과(2년)를 신설하고, 동년 11월에는 일본 나가사키종합대학과 국제교류협력을 체결하였다. 2007년 7월에는 중국연대대학과 국제교류협정을 체결하였으며, 동년 8월에는 대우학원에서 거재대학을 신설학교법인에 증여하기로 의결 하고, 학교 법인 세영학원이 설립되어 거제대학을 수용하였다. 2008년 3월에는 유아교육과(3년)를 신설하였다.
2012년 1월 거제대학이 거제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2008년 현재 정규과정으로 기계공학과, 조선과, 선박전기과, 조선정보기술학부, 사회계열, 유아교육과, 간호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산업체위탁과정으로는 조선과, 영어과, 세무회계과, 사회복지과가 개설되어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으로는 기계공학과가 있다.
부속 및 부설기관으로는 평생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생생활연구소, 어린이에듀케어센터, 산학협력단, 조선해양기술센터, 사회봉사센터, 대외국제협력센터, 학생지원센터가 있다.
실사구시, 세계경영, 자강불식의 교육이념을 가지고, 윤리관이 뚜렷한 직업인 양성, 실무에 강한 전문인 양성,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봉사인 양성, 국제적 감각을 갖춘 세계인 양성이 교육목표이다. 대우조선해양에서 설립한 학교로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조선해양분야 특성화 대학으로 세계적 조선산업의 메카인 거제도에서 산업체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조선 및 해양플랜트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