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천사 ()

목차
관련 정보
영동 건천사지 중 주춧돌
영동 건천사지 중 주춧돌
불교
유적
충청북도 영동군 매곡면 황악산(黃嶽山)에 있었던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사찰.
이칭
이칭
영축사(靈竺寺)
목차
정의
충청북도 영동군 매곡면 황악산(黃嶽山)에 있었던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사찰.
내용

신라시대에 창건되었으나 창건연대 및 창건자는 미상이다. 『동국여지승람』에는 존립되어 있었던 것으로 기록되었고, 『범우고』에는 폐사로 기록된 것으로 보아, 임진왜란의 전화로 폐허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신묵(信默)이 이 절의 주지로 있을 때인 1556년(명종 11)유정(惟政)이 승려가 되기 위하여 이곳을 찾아왔다고 한다. 현존하는 유물로 보아 절의 규모가 상당히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 절터는 약 1,000여 평에 이르며, 폐허지에는 큰 초석들과 기와조각들이 산재하여 있다.

또, 지름 120㎝의 맷돌이 남아 있으며, 신라 말과 고려 초의 부도(浮屠) 1기 등이 있다. 현재 직지사(直指寺)에 있는 싸리나무 목조(木槽)는 원래 이 절에 있었던 것이라 전한다. 현재 이곳에는 옛 주춧돌을 이용하여 ㄱ자집으로 맞대어 세운 조그마한 암자가 있는데, 30여 년 전에 건립하여 영축사(靈竺寺)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사지(寺誌)』(충청북도, 1982)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