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학교 ()

경복대학
경복대학
단체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에 있는 사립 전문대학.
이칭
이칭
경복대
정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에 있는 사립 전문대학.
연원 및 변천

1991년 2월 전재욱(全載旭)이 설립한 학교법인 동성학원(東省學園)에서 같은 해 11월 경성전문대학으로 설립인가를 받아 1992년 3월 9일 6개 학과에 입학정원 640명으로 경기도 포천에서 개교하였다.

1998년 경복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2001년 9월 유아교육과ㆍ건축과ㆍ컴퓨터응용과의 수업연한이 2년에서 3년으로 연장이 승인되었다. 2006년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에 남양주캠퍼스를 개설하였다.

기능과 역할

교훈은 ‘자율과 책임’이다. 지식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전문성과 직업능력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해서 특성화되고 탄력적인 교과과정 운영, 수업 효율성 제고를 위한 교수매체 개선, 공동교재 개발 및 자격증 취득 특강 개설 등에 역점을 두고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산업현장 전공실무실습 학점제도를 도입하여 방학기간 중 전공 관련 산업체에서 실무실습을 이수하면 소속 산업체장의 평가에 따라 소정의 학점을 주고 있다.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George Washington University), 캐나다 마니토바대학교(University Manitoba University) 등 해외 18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어학연수, 학술교류 등을 시행하고 있다. 16개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고, 5월에 지운축제, 9월에 경성체전를 열고 있다.

현황

2011년 11월에 경복대학이 경복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현재 남양주캠퍼스는 5개 학부(공학부·관광경영학부·공공인재학부·의료보건학부·예술학부) 27개 학과, 포천캠퍼스는 1개 학부(의료보건학부) 5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부속기관으로 유학정보센터·보건센터·관광교육원 등이 있고, 부설연구소에 어학연구소·학생생활연구소·디자인연구소·창업지원연구소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대학연감 2010』 한국대학연감편찬위원회 2009
경복대학교(www.kyungbok.ac.kr)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