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 ()

목차
관련 정보
개성 오룡사 법경대사탑비 정측면
개성 오룡사 법경대사탑비 정측면
불교
인물
남북국시대 때, 태조의 왕사를 역임한 승려.
이칭
시호
법경(法鏡)
이칭
보조혜광(普照慧光)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871년(경문왕 11)
사망 연도
921년(태조 4)
본관
남양(南陽)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왕사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때, 태조의 왕사를 역임한 승려.
내용

선승. 중국 조동종의 도응으로부터 선풍을 이어받았다. 성은 장씨(張氏). 본관은 남양(南陽). 15세에 출가하여 훈종(訓宗)의 제자가 되었고, 영종(靈宗)으로부터 구족계(具足戒)를 받았다.

888년(진성여왕 1) 조공사(朝貢使)를 따라 당나라에 건너가 도응(道膺)으로부터 법요(法要)를 배워 그의 법인(法印)을 전해받았다. 당시 중국에서는 그와 형미(逈微) · 여엄(麗嚴) · 이엄(利嚴)을 해동의 사무외대사(四無畏大師)라 칭하였다고 한다.

908년(효공왕 11)에 귀국하였으며, 고려가 개국한 뒤 태조의 왕사가 되었다. 일월사(日月寺) 법당에서 입적하였는데, 944년(혜종 1) 경기도 개풍군(현재 개성) 오룡사(五龍寺)에 비가 세워졌다. 시호는 법경(法鏡), 탑호는 보조혜광(普照慧光)이다.

참고문헌

『해동금석원(海東金石苑)』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조선총독부, 1919)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