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보문리 사지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보문동 사지 전경
경주 보문동 사지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사찰터. 사적.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사찰터. 사적.
내용

1994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88,485㎡. 이곳에서 ‘普門(보문)’이라고 새긴 평기와가 출토되고 있어 보문사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금당지(金堂址) · 동서목탑 등의 건물터와 석조(石槽) · 당간지주(幢竿支柱) · 초석 · 석등부재(石燈部材) 등이 남아 있지만, 절터의 대부분은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다. 금당지의 높이는 경작지의 표토에서 1m 정도이며, 흙으로 쌓은 축대 위에 건물의 기단석과 초석이 배치되어 있다.

목탑지는 금당지 앞의 높은 단 위에 남아 있는데, 서탑지의 중앙에 남아 있는 대형초석에는 연화문이 조각되어 있다. 서쪽에 69㎝의 간격을 두고 남북으로 상대하고 있는 두 경주 보문사지 당간지주는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고, 북쪽의 논 가운데 62㎝의 간격을 두고 동서방향으로 있는 두 경주 보문사지 연화문 당간지주(보물, 1987년 지정)의 높이는 1.4m이다. 이 밖에도 1963년 보물로 지정된 경주 보문사지 석조를 비롯하여 석등의 옥개석(屋蓋石) 및 장대석(長大石) 등의 석조물이 남아 있다.

참고문헌

『경주지역문화유적보존개발계획』(경상북도·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1986)
집필자
김상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