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청령리 고분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굴식돌방무덤. 횡혈식석실분.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굴식돌방무덤. 횡혈식석실분.
내용

낮은 야산의 말단부에 분포되어 있다. 능선의 정상부에 위치하였으며, 석실은 모두 도굴 파괴었고, 석실벽의 일부만이 잔존하고 있었다. 1992년 2∼3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서 긴급구제 발굴 조사하였다.

조사한 고분은 1기이다. 고분의 분구는 남아 있는 부분이 작으며, 자락에 2단의 호석이 축조되어 돌려진 잔존부분이 남아 있다. 석실은 지면을 약간 파고 정비한 뒤 축조한 것으로, 재료는 할석 30∼40㎝ 의 돌로 축조하였으며, 장벽길이 3.4m, 단벽 2m, 높이 1.62m이고, 장축방향은 동서향이나 정동에서 25°가량 남쪽으로 틀었다. 연도부분과 천장부분은 남아 있지 않으나 석실의 평면을 보면, 연도가 있는 횡혈식석실분이고, 천장은 궁륭상으로 추측된다. 발견유물로는 금동태환이식 세환이식 각 1쌍과 관옥 1개가 발견되었을 뿐이다.

연대는 5∼6세기대로 추정된다. 경주시내에서 동해안으로 통하는 길목에 위치하여 신광면의 냉수리고분군과 함께 신라 초기부터 고대국가가 형성되어 발전해 가는 과정을 살필 수 있는 자료로 평가되나 대부분 파괴되어 애석하다.

참고문헌

「긴급발굴조사보고(緊急發掘調査報告) Ⅱ」(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문화유적발굴조사보고(文化遺蹟發掘調査報告)』, 1993)
집필자
강인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