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악대 ()

목차
현대음악
단체
대민봉사와 경찰관의 사기를 앙양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취주악단.
목차
정의
대민봉사와 경찰관의 사기를 앙양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취주악단.
내용

획일적이고 규범적인 경찰관의 정서함양은 물론, 정부 및 각 공공단체·민간단체·학교 등 각종 행사와 그밖에 시민위안연주회·학교순회연주회·어린이들을 위한 연주회를 통하여 경찰과 민간의 친선을 도모하고 있다.

나아가 진정한 봉사 경찰상을 정립, 대민홍보활동을 수행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순수음악보다는 주로 기능음악을 담당한다.

처음으로 설립된 것은, 1954년 8월 15일 경성악대(京城樂隊)의 악기를 기증받아 경찰국에 설치된 국립경찰악대였다. 이 악대는 현재 서울특별시 지방경찰청에 소속된 서울특별시 지방 경찰악대로 이어져오고 있다.

서울시경 경찰악대의 주요활동으로는 매년 3·1절 보신각 타종식 기념연주회와 부활절 연합예배, 석가탄신일 봉축법요회 연주회 등이 있다.

1985년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개최된 광복50주년 기념행사에 참가하여 교민을 위한 행사를 가졌고 동시에 로스엔젤레스 초유로 시의회로부터 초청을 받아 연주회를 가졌으며, 1986년에는 삼군군악대와 함께 서울아시아경기대회의 개·폐회식 연주를 담당하였고, 1988년 서울올림픽 때에는 국기게양식의 음악을 담당하였다.

1996년 9월에는 동경에서 열린 세계경찰악대 콘서트에 참가하였으며, 1998년에는 제3회 세계경찰악대 콘서트를 주최하기도 하였다.

그 뒤 경찰악대가 더 설립되어 현재에는 서울특별시 지방 경찰악대를 비롯하여 경찰대학악대·중앙경찰학교악대·해양경찰학교악대·부산지방경찰악대·광주지방경찰악대·제주지방경찰악대 등이 있다.

참고문헌

『증보판 한국양악백년사』(이유선, 음악춘추사, 1985)
집필자
민경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