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고령터널
고령터널
교통
지명
경상남도 합천군 야로면 청계리와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월막리를 잇는 터널.
목차
정의
경상남도 합천군 야로면 청계리와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월막리를 잇는 터널.
내용

88올림픽고속도로가 지나고 있는 소백산맥을 관통하는 총연장 690m의 터널이다. 이 터널의 단면은 고속도로의 제원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 차선너비 7.2m, 갓길너비 0.75m, 유지관리원의 통행에 필요한 공간 0.59m로 하였다.

원중심 1.7m 하부가 도로중심의 계획고와 일치하도록 하였다. 굴착은 상부반단면공법(上部半斷面工法)으로 하였고, 발파작업에는 심빼기공법을 적용하였다. 방수처리를 위하여 1·2차 각각 20㎝와 40㎝의 라이닝(lining)을 실시하였고, 측벽에는 인슐레이션재인 필터 매트(filter mat)를 사용하였다.

지질구조의 면에서 보면, 암층의 주방향과 암질로 판단할 때 용수가 비교적 적으나, 지층구조의 단층파괴대에서의 용수현상이 문제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터널공사에서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것은 적당한 굴착방법 및 지하수 용수부분에서의 배수처리방법이다.

이 터널에서는 지질여건 등을 고려하여 상부반단면 굴착방식으로 시공하였으며, 배수처리를 위하여 배면배수공·필터매트·골함석 등을 사용하여 시공에 완벽을 기하였다.

참고문헌

『교량현황조서』(건교부, 1998)
『88올림픽고속도로건설지』(건설부,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변근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