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어사전 ()

목차
관련 정보
고어사전
고어사전
언어·문자
문헌
1960년 남광우가 11,315개의 어휘를 수록한 사전. 고어사전.
목차
정의
1960년 남광우가 11,315개의 어휘를 수록한 사전. 고어사전.
서지적 사항

1960년 동아출판사에서 간행하였다.

내용

본격적인 사전 형태를 갖춘 최초의 고어사전이다. 광복 전에는 고어사전류가 출판된 일이 없었고, 광복 뒤 방종현(方鍾鉉)의 ≪고어재료사전≫ 등이 나온 일이 있으나, 유인본(油印本)일 뿐만 아니라 사전의 형태를 갖추지 못한 자료집의 성격이 강하였다.

≪고어사전≫은 이미 나온 고어사전류를 기초로 하고 새로 발견된 문헌들을 널리 조사하여 1만 1315개의 어휘를 수록하였다. 이해하기 어려운 어형은 기본형태가 아니더라도 표제어로 삼고 있어 재료집의 성격을 겸하고 있다.

부록으로 인용 도서의 해제와 15세기 국어의 첨용(添用) 및 활용 일람표가 붙어 있다. 1971년 ≪보정고어사전 補訂古語辭典≫이라는 이름으로 보정판이 나왔다. 초판 발행 이후에 발견된 문헌에서 뽑은 고어자료를 42면에 조판하여 붙였다.

참고문헌

『고어재료사전』(방종현, 전집 동농사, 1946 ; 후집 동성사, 1947)
『이조어사전』(유창돈, 연세대학교출판부, 196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고영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